귀농대책 제대로 마련해야
귀농대책 제대로 마련해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2.01.18 1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들어 귀농인구가 급증하고 있다. 힘차게 뛰어노는 어린이들의  건강한 웃음소리가 간간이 들려온다. 정부의 귀농 귀촌 장려정책 덕분이다. 경남도내에만 지난해 10월말 현재 귀농한 가구수는 1347가구로 연말까지 합하면 1500여가구에 이를 것으로 추산돼 사상 최대규모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이는 지난해 경남도의 귀농 가구 목표인 700가구의 두배에 달하는 수치이며, 2010년도에 귀농한 535의 3배가량에 달하는 수치로 귀농이 급격하게 늘고 있음을 반영하고 있다.


연령대도 30대에서부터 60대까지 다양하고 전직도 회사원인, 오랜 공직생활을 마치고 정년한 공무원, 교사, 중간퇴직자 등등 다양하다. 도내 귀농자의 연령별로는 50대가 34%, 40대가 26%를 차지해 40~50대의 베이비붐 세대 귀농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실제로 농업기술 습득을 통해 생산 활동을 할 수 있는 60세 미만의 귀농은 76% 수준이다.

반면에 귀농했던 사람들이 농촌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다시 도시로 떠나는 이른바 '역귀농`이 늘고 있어서 안타깝다. 물론 100% 귀농에 성공할 수는 없다. 역귀농을  줄이려면 정부와 지자체가 귀농만 장려할 게 아니라 역귀농자에 대한 조사와 종합적인 대책도 내놓아야 한다. 그런데도 정작 귀농 수치만 집계될 뿐 중간에 귀농을 포기한 사례는 통계조차 잡히지 않고 있다.

귀농을 중도에 포기한 채 도시로 다시 돌아가는 가구가 늘고 있다면 그 원인을 파악하고 적재적소에 맞는 대책을 세우는 것이 귀농 장려정책 만큼 중요하다. 정부는 지자체와 정책 공조를 펼쳐 귀농정책에 대한 사후관리를 강화하고 귀농가의 농촌정착에 필요한 창업자금 지원액 확대와 귀농가에 대한 각종 교육과 지역주민과의 유대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농촌정착을 도와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