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대 해양과학대학 개교 100주년 기념식 성료
경상대 해양과학대학 개교 100주년 기념식 성료
  • 장금성기자
  • 승인 2017.04.23 18:25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해양과학관 1층 로비에서 열린 종각 제막식에서 이상경 총장, 최영태 동문, 이군현 국회의원 등 참석자들이 종을 울려보고 있다.
종각 설치·기념 식수·기념비 제막·기념식·사진 전시 등
동문·내빈·교직원·지역주민 등 500여명 참가 대성황

경상대학교(총장 이상경)는 지난 20일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통영시 천대국치길 해양과학대학 캠퍼스에서 ‘경상대학교 해양과학대학·통영수산학교 개교 100주년 기념식’을 거행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이상경 총장을 비롯한 보직자, 학무위원, 직원, 학생을 비롯해 이군현 국회의원, 김동진 통영시장, 김윤근·천영기 경남도의원, 김기영 경상남도 해양수산국장, 유정철 통영시의회 의장과 의원들, 서필언 전 행정안전부 제1차관, 통영수산학교 동문회원, 통영시 기관장, 경남해수회원, 해양동우회원, 통영시 중등교장협의회원, 전국수산업경영인연합회원, 지역주민 등 500여명이 참가해 대성황을 이루었다.

이날 기념식은 해양과학대학의 전신이자 우리나라 해양수산교육 학교의 효시(嚆矢)인 경상남도 수산전습소 개소 100주년을 맞이해 마련된 것이다. 경상대 해양과학대학은 앞으로도 동문·교직원 등반대회, 한실대축제(재학생 체육행사, 동아리 문화행사, 초청가수 음악회), 학술대회(수산과학회, 어업기술학회), ‘해양과학대학 100년사’ 편찬, 타임캡슐 봉인, 재학생·동문 한마음 체육대회, 새바다호·참바다호 승선(제승당 방문 제례 및 근해 어업실습 견학), 홍보시설물 설치, 발전기금 모금 등 기념행사를 다채롭게 펼쳐나갈 계획이다.

이날 기념식은 오후 2시 해양과학관(본관) 1층 로비에서 종각 제막식으로부터 시작됐다. 종각은 1924년 3월 통영공립수산학교 제1회 졸업생이 졸업기념으로 기증한 동종(銅鐘)에 대해 제52회 최영태 동문(미국 나드리 회장)이 동종을 매달 조형물(종각)을 제작해 무상 기부함으로써 제막식을 열게 된 것이다. 종의 이름은 ‘바다를 깨우는 소리’이다.

이어 해양과학관 앞뜰에서 기념식수 행사가 진행됐다. 경상대 지리산 학술림에서 키워온 반송을 옮겨 심는 것이다. 기념비 제막식은 옛 해양과학대학 정문에서 열렸다. 기념비 상단부에는 ‘개교 100주년 기념’이라는 글귀가, 하단부에는 학교 연혁이, 뒷면에는 기념비 건립에 뜻을 같이한 통수 동문과 단체들의 명단이 새겨져 있다.

오후 3시부터 해양생물교육연구센터 1917홀에서 열린 기념식은 개식, 국민의례, 내빈소개, 경과보고, 시상식, 학장 기념사, 총동문회장 환영사, 총장·국회의원·시장·시의회의장의 축사, 축시 낭송, 축하공연, 교가 제창, 폐식 등의 순으로 1시간 30분 동안 진행됐다. 장금성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