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봄철화재 예방! 부주의를 다스리자
기고-봄철화재 예방! 부주의를 다스리자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7.04.24 18:06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보경/합천소방서 소방행정과
 

심보경/합천소방서 소방행정과-봄철화재 예방! 부주의를 다스리자


화재는 한번 나면 크나큰 재산 피해와 인명 피해를 초래할 수 있는 무서운 재난이다. 국민안전처 통계에 따르면 올 4월 현재 전국적으로 1만5500여건의 화재가 발생해 107명의 사망자와 595명의 부상자를 내고 1700억원 가량의 재산 피해를 냈다. 이중 부주의 화재는 1만3000여건으로 전체 화재건수중 88%를 차지한다.

이같은 부주의 화재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관내 소방관서의 노력도 중요하겠지만 시민들의 협조 또한 필수적이다.

물론, 일반 시민들이 소방관처럼 공기호흡기를 메고 관창을 잡을 수는 없다. 하지만 주의를 기울여 실화(失火)를 방지하고, 화재가 났을 경우 신속한 출동을 위해 소방통로를 확보해 주는 등의 시민들의 노력은 소방활동에 있어서 필수적이다. 이런 일상 속의 세세한 부분들까지 소방서의 노력으로 완전히 통제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이다.

합천소방서는 봄철 화재피해 저감정책 추진으로 적극적인 화재예방 활동에 나서고 있다.

합천군 쌍백면 평구리 평지2구마을 등 10개 마을을 화재없는 안전마을로 선정해 사회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화재예방과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했다. 가정 화재예방을 위해 마을 지리에 밝은 이장, 집배원을 명예소방관으로 위촉했다.

또한 예방활동으로 나홀로 노인, 외딴집, 외국인 근로자 숙소, 주거형 컨테이너·비닐하우스, 다중이용업소 등 화재취약대상을 선정, 예방순찰 활동에 주력하고 있다.

취약대상들은 소방서와의 거리가 멀고 주위로부터 고립돼 있기 때문에 일단 화재가 발생하면 재산피해 뿐만 아니라 심각한 인명피해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부적절한 전기, 가스시설 등의 화재요인을 사전에 제거하고, 주민에 대한 소방교육을 강화함으로써 화재발생을 원천 봉쇄해야 한다.

하지만 여러 대책에도 불구하고 부주의에 의한 화재는 좀처럼 줄어들지 않고 있다. 대부분이 음식물 조리중 화원방치, 쓰레기소각, 담뱃불, 불장난. 전열기구 취급 부주의에 의해 발생한다. 이런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 선행돼야 할 것은 ‘나는 괜찮겠지’, ‘설마’, ‘지금까지 괜찮았는데’라는 안일한 생각은 버려야 한다. 안전의식을 전환해 자기 스스로 화재예방에 최선을 다해야 불행을 막을 수 있다.

부주의로 인한 화재는 평소에 화재예방에 대한 작은 관심만 가져도 얼마든지 예방이 가능하다. 누구나 화재예방에 대한 중요성은 알고 있지만 행동으로 실천하지 못해 예기치 못한 화재로 이어지고 있다.

‘만시지탄(晩時之歎)’이란 말이 있다. 시기에 늦어 기회를 놓쳤음을 안타까워 탄식한다는 뜻이다. 이제는 안전불감증에서 벗어나 화기 취급시 안전수칙을 준수하고, 어떤 위험요소가 없는지 한 번 더 살펴보고 대비해 화재 등 재난없는 즐거운 생활이 되길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