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과 함께하는 대학출판부 ‘변신’
지역과 함께하는 대학출판부 ‘변신’
  • 장금성기자
  • 승인 2017.04.26 18:05
  • 9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28일 전국 16개 대학출판부 실무자 진주 방문

“지역콘텐츠 적극 생산…지역민·독자와 함께할 것”


전국 대학출판인들이 4월 27일과 28일 이틀에 걸쳐 진주를 찾는다.

영남지역대학출판부협회 회장교인 경상대학교출판부(출판부장 박현곤 미술교육과 교수)가 주최하는 춘계 세미나에 전국에서 16개 대학출판부 실무자 20여 명이 참가하는 것이다.

경상대학교출판부 관계자는 “이번에 열리는 세미나는 이채롭다. 그동안 영남지역대학출판부협회에서는 매년 봄과 가을에 세미나를 개최해 왔는데, 올해부터 매년 의례적으로 반복하던 출판 관련 세미나를 대신해 각 대학출판부에서 책을 낸 저자의 이야기를 듣고 책과 관련된 지역을 찾는 행사를 진행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그 첫 행사로 진주에서 열리는 이번 1박 2일 동안의 세미나는 모든 일정이 파격적이라는 것이다. 첫날에는 대형서점이 아닌 동네서점 ‘진주문고’를 방문하고, 유명 박물관이 아닌 지역 박물관 ‘국립진주박물관’을 관람하고, 호텔 대신 게스트하우스 ‘뭉클’에서 숙박한다.

이튿날에는 유명 관광지 대신 거창 원학동으로 실속 있는 인문학 기행을 떠난다. 이번 인문학 기행은 ‘조선 선비들의 답사일번지’의 저자 경상대 한문학과 최석기 교수와 함께한다. 2015년과 2016년 답사기행 참가자를 모집하자마자 마감될 정도로 인기 있었던 경상대학교출판부의 인문학 기행과 숲 기행을 전국 대학출판인들이 참관해서 지역 콘텐츠의 가능성을 모색한다. 그동안 경상대학교출판부는 ‘지앤유 로컬북스’라는 별도 브랜드를 통해 지역 관련 책을 꾸준히 출간해 왔다.

행사를 준비해 온 경상대학교출판부 김종길 편집장은 지역과 함께하는 대학출판부를 강조하며 “그동안 대학출판부가 지역 관련 책들을 종종 출간했지만, 널리 알리지는 못한 것 같다. 이번을 계기로 대학출판부가 지역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생산하고 그 결과물을 지역민과 독자들과 함께했으면 좋겠다. 그 일환으로 5월 말에 제주도에서 열리는 2017제주한국지역출판도서전에도 우리 경상대출판부(지앤유)를 비롯해 6개 지역 대학출판부가 참여한다”며 “5월 말(5월 26일~29일)에 한라도서관으로 책 구경 오세요”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춘계 세미나에 참가하는 대학출판부는 경상대학교출판부, 영남대학교출판부, 부산대학교출판부, 계명대학교출판부, 부산외국어대학교출판부, 대구대학교언론출판문화원, 충남대학교출판문화원, 충북대학교출판부, 한국교원대학교출판부, 공주대학교출판부, 한밭대학교출판부, 한남대학교출판부, 침례신학대학교출판부, 성결대학교출판부,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등 모두 16개교이다.

현재 대학출판부의 조직인 (사)한국대학출판협회(회장교,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에는 경상대학교출판부를 포함한 67개 대학출판부가 가입돼 있고, 영남지역대학출판부협회(회장교, 경상대학교출판부)에는 12개 대학출판부가 가입돼 있다. 장금성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