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희망키움통장’ 신규 모집
진주시 ‘희망키움통장’ 신규 모집
  • 한송학기자
  • 승인 2017.04.26 18:05
  • 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로빈곤층 자립지원 내달 12일까지 신청

진주시는 근로빈곤층의 일을 통한 자립과 목돈 마련을 지원해 빈곤에서 탈출할 수 있도록‘희망키움통장Ⅰ·Ⅱ’신규가입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희망키움 신규가입자 모집은 내달 2일부터 11일까지, 희망키움Ⅱ 신규가입는 5월2일부터 12일까지 모집한다.

희망키움통장Ⅰ 가입대상은 일하는 생계·의료급여 수급가구로서 근로·사업소득이 4인 가구 기준 중위소득 107만2000원 이상 268만원 이하인 가구이다.

가입자가 매월 10만원씩 적립할 경우 소득에 따라 4인 가구 기준으로 국비, 도비, 시비의 매칭금으로 최대 월 60만원의 근로소득장려금이 적립된다. 또한 3년 만기 후 탈 수급 시 본인적립금과 근로소득장려금을 수령할 수 있다.

희망키움통장Ⅱ의 가입대상은 일하는 주거·교육급여 수급가구 및 차상위 계층 가구로서 현재 근로활동을 하고 있는 가구로, 본인이 매월 10만원을 적립할 경우 매월 10만원의 근로소득장려금이 적립된다. 또한 3년 동안 연 2회의 재무교육과 사례관리 상담에 참여해야 한다.

아울러 희망키움통장Ⅰ·Ⅱ 지원금은 주택구입·임대, 본인·자녀의 교육 등 자립 및 자활에 필요한 용도로 사용하여야 하며 3년 만기 전 중도 포기할 경우 본인적립금만 수령할 수 있다.

진주시 관계자는 “희망키움통장 사업은 목돈마련이 어려운 저소득가구의 자립·자활을 위한 자산형성의 기회 마련이라는 큰 강점이 있는 만큼 대상자들의 많은 관심과 신청을 바란다”고 말했다.

희망키움통장 가입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주소지 읍·면사무소 와 동주민센터, 동행정복지센터 또는 진주시 행복지원과(055-749-8553)로 문의하면 된다. 한송학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