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 ‘클라우드 서비스’ 구매 추진
조달청 ‘클라우드 서비스’ 구매 추진
  • 배병일기자
  • 승인 2017.04.26 18:05
  • 1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라장터 입찰공고 게시 공공부문 이용활성화 기대

조달청(청장 정양호)은 4차 산업혁명 활성화 지원을 위해 클라우드 서비스 구매를 위한 입찰공고를 나라장터(www.g2b.go.kr)에 게시했다고 밝혔다.


세계적으로 정보통신기술(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ology)활용 패러다임이 정보시스템을 자체 구축하는 방식에서 비용·시간 절감, 업무 혁신을 위해 클라우드 서비스로 전환됨에 따라 공공·민간부문으로 급속하게 확산중이다.

국내 클라우드서비스 시장은 현재 시장 형성 단계로, 나라장터를 통한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은 공공기관이 클라우드 서비스를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국내 시장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조달청이 구매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는 그 대상에 따라 소프트웨어 제공서비스(SaaS)와 인프라제공서비스(IaaS)로 구분된다.

소프트웨어 제공서비스는 클라우드 서비스 품질·성능 확인 클라우드 서비스의 품질·성능 강화를 통한 서비스 신뢰도 향상을 위해 제품에 대한 가용성, 응답성, 신뢰성 등 7개 항목에 대한 확인 절차를 거쳐 ‘정보통신산업진흥원’에서 발급을 받은 상품, 인프라 제공서비스는 보안인증 ‘클라우드컴퓨팅 서비스 정보보호에 관한 기준’ 적합여부를 평가해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발급을 받은 상품을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 등록할 예정이다.

또한 초기시장임을 감안해 등록요건인 납품실적 3건을 1건 이상으로 완화하고, 납품실적이 없더라도 동일한 SW상품이 나라장터에 등록되어 있는 경우 진입을 허용할 예정이다.

정양호 조달청장은 “클라우드 서비스의 종합쇼핑몰 등록이 공공부문의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을 촉진시켜 민간 클라우드 산업 성장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앞으로 많은 공공기관에서 클라우드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서비스 등록 상품을 늘려 나가겠다”고 밝혔다. 배병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