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성-단점
진주성-단점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7.05.01 18:39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용옥/진주 커피플라워 대표

황용옥/진주 커피플라워 대표-단점


커피를 맛있게 마시는 방법은 좋아하는 사람과 마시면 된다.

더 맛있게 마시는 방법은 마시기 전 분쇄해서 추출하는 것이다.

커피 전문점에서는 주문 즉시 분쇄해서 추출하게 된다.

에스프레소용 커피 굵기는 밀가루보다 굵고 설탕보다는 가늘게 하고, 드립용 원두는 설탕보다는 굵고 소금보다 가늘게 하는 것이 좋다.

그라인더로 분쇄를 하다 보면 원두 굵기가 모두 일정 하지 않고 아주 고운 미분부터 굵은 것까지 편차가 있다.

한때, 더 좋은 맛을 추출하기 위해 아주 고운 커피 가루는 채로 걸러내고 일정한 굵기만 모아 추출하였는데, 음식에 소금이 빠진 듯 커피 맛이 너무 단순하고 다양성이 부족했었고 입에 남는 여운이 짧아 실망을 했었다.

일정하고 좋은 것만 골라서 추출하면 섬세하고 좋은 맛이 느낄 줄 알았는데, 먼지처럼 날리는 아주 고운 것부터 뭉개지고 부서진 커피 가루에서도 제각각의 맛과 향을 가졌고, 제 역할을 한다는 것이었다.

샴페인 잔도 그렇다. 무수히 올라오는 스파클링의 기포를 감상하기 위해서는 샴페인 잔 안쪽에 작은 흠집이 있어야 한다. 흠집을 통해 수많은 기포를 보는 즐거움으로 축하자리가 빛나고 연인끼리의 사랑하고 기뻐하게 된다.

한옥에 사용되는 소나무도 마찬가지다.

곧고 매끈하게 잘빠진 나무를 사용을 해야겠지만, 대들보나 기둥에 사용되는 소나무에는 옹이가 박혀있다. 소나무의 옹이는 역할은 뒤틀려지거나 갈라짐을 멈추게 한다.

세계 3대 커피에는 자메이카 블루마운틴, 하와이 코나, 예멘 마타리 커피가 있다.

자메이카 커피, 하와이 코나 커피는 크기가 일정하고 균일하지만, 예멘 마타리 커피는 모양이나 크기가 제 각각이다.

커피 등급이 낮을수록 커피의 모양과 크기는 일정하지 않다.

낮은 등급에서 느껴지는 다양하고 풍부한 맛은 일정한 크기에서 흉내 낼 수 없는 차별되고 매력적인 맛과 향을 가지고 있다.

단점을 통해 밸런스를 맞출 수 있고, 명품이 될 수 있는 것이 주변에 많다.

사람마다도 가슴에 옹이처럼 깊은 상처와 단점을 하나씩은 가졌다.

사람도 단점을 그대로 이해하고 배려할 수 있는 마음, 단점을 사랑할 수 있는 사람을 만나야 더욱 행복해 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가족과 함께 하는 5월의 시작이다.

생각도 다르고 습관도 다르고 생활 방식도 다르다.

모양도 크기도 제 각각인 예멘 마티리, 에티오피아 하라 커피를 마시면서 맞은 편 사람의 단점을 장점으로 보는 눈을 가지도록 해 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