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칼럼-안전운전의 지름길, 올바른 운전자의 자세와 자동차 정기점검
자동차칼럼-안전운전의 지름길, 올바른 운전자의 자세와 자동차 정기점검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7.05.11 18:25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성원/교통안전공단 진주검사소 주임

이성원/교통안전공단 진주검사소 주임-안전운전의 지름길, 올바른 운전자의 자세와 자동차 정기점검


아침을 시작하는 언론매체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 쉽게 접할 수 있는 단어 ‘도로교통법 개정안에 따라…’ 국회의 과반수 찬성으로 법은 개정되어 국민에게 필요한 작은 약속으로 바뀌게 되며 이러한 약속으로 인해 국민은 안전을 보호받고 생명을 지키게 된다.

하지만 개정된 법의 방향과는 다른 교통사고에 대한 언론기사만 비일비재하게 ‘도로 속의 무법 질주’, ‘차량의 관리 소홀로 인한 사고유발’, ‘운전자의 안전 불감증’이란 단어로 매번 자동차 사건, 사고에 매인 기사를 담고 있다.

자동차 운전자의 편의와 안전을 책임지기 위해 자동차 제작사는 신기술을 도입하고 있지만, 자동차 제작사에서 자동차 시장으로 그리고 자동차 시장에서 소비자에게 소유권이 이전되게 되면 모든 관리와 책임은 운전자의 몫이 된다. 그러므로 자동차 소유자 또는 운전자는 자동차를 점검을 정기적으로 받을 의무와 필요가 있으며 자동차 운전자는 다른 운전자를 위해 올바른 자세로 방어운전과 양보운전을 해야 한다.

▲올바른 운전자의 자세

▶자동차 안전띠

자동차 안전띠는 도로교통법 제48조 제2항, 자동차의 운전자는 그 자동차를 운전할 때에 안전띠를 매어야 하며 그 옆좌석의 승차자에게도 좌석 안전띠를 매도록 하여야 한다는 규정이 되어있을 정도로 자동차 역사 중 국민의 안전을 최전방에서 지키는 효과가 있다. 미국의 도로교통안전국 조사에 따르면 안전띠를 사용한 경우 사망자의 약 45%, 부상자의 약 49%를 줄일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교통안전공단의 발표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약 74%의 운전자만이 안전띠를 착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조수석의 경우에는 약 48%만이 안전띠를 착용하여 교통선진국인 네덜란드와는 현격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안전띠는 웨빙, 리 트랙터, 버클, 앵커리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보통의 성인 남자 몸무게의 약 30배가 되는 힘에도 견딜 수 있게 설계되며 사고 발생 시 신체와 직접 접촉하는 웨빙은 소재의 구성을 안전하게 하려고 끊임없는 자동차 제작사의 연구 중에 있다. 이와 같은 자동차 제작사의 연구 속에 운전자의 실천이 없다면 교통사고로부터 운전자의 안전은 책임질 수 없게 될 것이다.

▶안전속도와 안전거리 유지

자동차의 안전속도는 교통사고를 미리 방지하기 위한 자동차 통행의 안전속도를 말하며 안전속도는 도로를 통행하는 경우 행정안전부령으로 정하게 된다, 교통사고 방지와 원활한 소통을 확보하기 위하여 구역 또는 구간을 지정하여 속도를 제한하며 안전속도의 구간을 나타내어 보면 일반도로, 자동차전용도로, 고속도로로 나뉘게 되며 도로의 구조와 교통사고 발생의 위험성을 고려하여 올바른 자동차의 통행을 유지하게 한다.

자동차의 안전거리는 운전자의 도로 상황, 그날 날씨와 여러 가지 주변 상황에 따라 변동되며 평균적으로 주행속도 제곱 나누기 100의 속도, 예를 들어 100[km/h]의 속도로 운행 할 때에 100[m]의 안전속도를 유지 해야 하며 우천시 돌발 상황이 많이 일어나고 변수가 많기에 맑은 날의 2배 이상의 안전거리를 확보해주어야 한다. 또한 도로의 상황이 빙판길일 경우 운행하는 자동차의 제동을 원활하게 하여도 타이어의 마찰력이 저하되어 자동차의 진행 방향에 따라 미끄러지게 되므로 정상적인 날씨의 3배 이상의 안전거리를 유지 하여야 한다.

▲자동차의 정기점검

자동차는 약 2만 5천 개의 다양한 부품으로 이루어진 부품 집합체로 엔진룸을 거쳐 타이어 공기압까지의 주기적인 체크와 정기점검이 필요하다. 자동차 소모품 또한 자동차의 성능을 최대한으로 유지하며 필요한 경우 제 시기에 맞게 교체하여야 한다.

▶자동차에 사용되는 오일

오일은 미끄럼 운동 부분의 유막을 형성하여 동력의 손실을 작게 하고 기계의 효율을 높임과 동시에 마모나 파손을 방지하게 되며 운전자는 오일의 작용과 정기적인 교환의 필요성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 소모품 교환의 필요성을 인지할 필요가 있다.

오일은 대표적으로 윤활작용, 냉각작용, 응력분산 작용, 방청작용, 청정작용으로 이루어지게 되는데 이를 오일의 5대 작용이라고 한다. 기계적인 부품의 마모를 방지하기 위한 윤활작용, 기계적인 마찰에 의한 열에 발생을 억제하는 냉각작용, 집중된 하중의 분산을 위한 응력분산 작용, 기계적인 부품의 마찰로 인한 상처 부분의 부식을 미리 방지하기 위한 방청작용, 불순물을 순환하여 여과할 수 있는 청정작용으로 구분된다.

이처럼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오일의 교환주기는 제작사의 자동차 사용 설명서, 정비 지침서를 통해 알 수 있으며 주기적인 교환이 필요하다.

▶자동차 정기점검의 필요성과 무료로 진행되는 자동차 제작사 정기점검 안내

운전자의 자동차 정기점검은 자동차의 수명을 연장하며 자동차정비소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경제활동을 보다 안전하고 투명하게 유지 할 수 있다.

교통안전공단 경남지사 산하 진주 자동차 검사소는 자동차 제작사와 협력하여 자동차 정기점검을 무료로 진행하고 있으며, 안전한 교통문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