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말 ‘밀양아리랑대축제’ 즐기러 오세요
이번 주말 ‘밀양아리랑대축제’ 즐기러 오세요
  • 장금성기자
  • 승인 2017.05.18 18:39
  • 8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멀티미디어쇼 ‘밀양강 오딧세이’ 다양한 아리랑 공연

21일까지 영남루·밀양강변 풍성한 체험거리도 함께


▲ 2017 유망축제인 밀양아리랑대축제가 18일 전야제를 시작으로 21일까지 영남루와 밀양강변 일원에서 화려하게 펼쳐진다.
올해로 59회를 맞는 문화체육관광부 선정 2017 유망축제인 밀양아리랑대축제가 18일 전야제를 시작으로 21일까지 4일간의 여정으로 영남루와 밀양강변 일원에서 화려하게 펼쳐진다.

지난해 수많은 관람객을 동원하며 큰 감동을 준 실경멀티미디어쇼 밀양강 오딧세이는 이번에는 나라와 밀양의 안녕을 위하는 ‘국태민안 밀양다경(國泰民安 密陽多慶)’이라는 주제로 열린다. 지난해 못지않은 규모와 인원으로 다시 찾아온 밀양강 오딧세이는 시민배우 1400여명의 손에 의해 만들어지는 밀양의 대 서사시다.

18일 최종리허설을 실시하고 본격적인 공연은 19일부터 매일 오후 8시 30분에 영남루와 밀양강변에서 감상할 수 있다. 특히 올해 밀양강 오딧세이에서는 밀양의 독립투사들의 후손들이 참석해 그 감동이 몇 배로 더해진다.

‘아리랑을 가슴愛, 밀양을 품안愛’ 라는 슬로건을 걸고 열리는 이번 아리랑축제는 정부 유망축제에 걸맞은 다양한 콘텐츠로 구성되어 있다.

경상남도뿐 아니라 다양한 국가지정 무형문화재들의 공연이 펼쳐지는 경상남도 무형문화재 축제가 밀양아리랑대축제를 더욱 빛낸다. 인기 국악인 박애리, 남상일씨가 출연하는 도 무형문화재축제는 밀양강변 둔치에서 18일부터 20일까지 3일간 펼쳐진다.

그리고 18일 전야제에서는 다양한 국내의 아리랑을 한곳에서 볼 수 있는 국민대통합아리랑이 열린다.

19일에는 대축제의 주제를 담은 주제공연 ‘아리랑’과 16개 읍·면·동과 전문 공연단 등 27개 팀 1000여명이 펼치는 화려한 퍼포먼스 ‘역사맞이 대통합 거리 퍼레이드’가 우선 눈에 띈다.

토요일 20일에는 신인가수의 등용문인 제16회 밀양아리랑가요제가 인기가수의 공연과 함께 화려하게 펼쳐진다. 치열한 예심을 뚫고 진출한 10개 일반인 팀의 경연이 눈여겨 볼 만하다.

마지막 21일에는 밀양의 정순한 규수를 뽑는 ‘아랑규수 선발대회’가 영남루에서 열리고 밀양아리랑을 계승·보존하기 위해 열리는 제5회 밀양아리랑경창대회가 기다리고 있다. 그리고 시민대화합을 이루는 폐막식을 마지막으로 밀양아리랑대축제의 4일간 대여정의 막을 내린다.

이번 축제에서는 특히 시민들의 체험욕구를 자극할 풍성한 체험거리가 많이 준비되어 있다. 지난해 폭발적인 인기를 모았던 은어맨손잡기체험은 올해 더욱 확대되어 19일부터 21일까지 3일간 밀양강 둔치에서 즐길 수 있고, 삼문동 암각화 조각공원에서는 가족이나 연인끼리 함께 나들이를 즐기기에 좋은 이색자전거 체험이 기다리고 있다.

또한 올해는 아리랑 체험존이 지난해 26개에서 100여개로 크게 확대된 규모로 삼문 송림에 마련되어 5월말 초여름의 뜨거운 햇살을 막아주는 소나무 아래에서 다양한 체험부스들이 18일부터 관광객을 맞을 준비를 마쳤다.

경품추첨 또한 이번 축제의 묘미이다. 18일부터 21일까지 대형마트를 제외한 지역상가의 2만원 이상 영수증을 행사장 입구에 있는 경품교환소에서 추첨권으로 교환할 수 있고 이 추첨권으로 밀양강 오딧세이 종료 후의 추첨을 통해 매일 김치냉장고 1대, 세탁기 1대와 5만원권 온누리 상품권을 받을 수 있는 행운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

그리고 국내 최대 규모의 푸드트럭 거리, 밀양의 맛집을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향토음식점 거리, 다양한 면요리를 맛볼 수 있는 세계국수페스티벌 등 풍부한 먹을거리도 준비되어 관광객들에게 커다란 즐거움을 줄 예정이다.

셔틀버스도 2개 구간에서 운영할 계획이다. 19일 오전 9시 30분부터 21일 오후 10시 30분까지 30분 간격으로 밀양아리랑아트센터에서 행사장, 밀양역 KTX환승주차장에서 행사장까지의 2개 구간으로 운영해 관광객들의 편의를 도모한다.

오늘날 축제는 지역관광산업의 효자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선정 2017 유망축제인 밀양아리랑대축제도 지난해 밀양 지역경제에 막대한 경제적 효과를 창출했고, 올해는 지난해 축제를 보완한 내실있는 축제 운영으로 더 많은 관광객을 유치해 지역민만의 축제에서 벗어난 전국적 축제로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계절의 여왕 5월의 밀양은 풍성한 볼거리와 체험거리가 가득한 축제의 도시로 즐거움과 휴식을 찾는 관광객에게 더할 나위 없는 추억을 선사할 것이다.

박일호 시장은 “지역문화예술 발전과 시민의 문화 복지 실현을 위해 출범한 (재)밀양문화재단에서 준비한 이번 축제가 전통과 미래가 만나는 환상적 축제의 향연을 펼쳐 나갈 계획이다”며 “시민과 관광객들이 많이 찾아 축제의 현장을 함께 즐길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장금성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