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터널내 교통사고 방지를 위하여
기고-터널내 교통사고 방지를 위하여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7.05.23 18:22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효섭/사천경찰서 경비교통과장
 

김효섭/사천경찰서 경비교통과장-터널내 교통사고 방지를 위하여


우리나라는 70%가 산악 지형으로 되어 있어 도로 건설 시 곡선구간이나 오르막·내리막 구간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터널이 많이 설치되고 있다.

2016년 말 기준 전국 터널은 약 1,300여개소로 99년 350여개소에 비해 약 260%가 증가하였다. 터널은 자연환경의 훼손을 최소화시키기고 이동 거리를 단축시키기는 등의 장점이 있는 반면 교통사고의 위험성이 매우 높고 밀폐된 공간의 특성상 화재 등 복합적인 요인에 의한 대형 인명피해가 발생할 우려가 높다는 단점도 병행하고 있다.

도로교통공단의 통계에 따르면 터널사고의 사망률은 일반교통사고 사망률(0.6%)에 비해 7배 정도 높은 수치(4%)에 달하고 사고의 원인으로는 안전거리미확보와 안전운전의무위반이 약87%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터널은 내부 조명이 외부와 많은 차이를 보여 브레이크의 조작빈도가 증가하고 폐쇄 공간 주행의 압박과 긴장감으로 인하여 운전 적응 능력 저하 등의 심리적 불안상태를 야기하기 때문에 교통사고 발생 빈도가 높다.

특히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갑자기 들어갈 때 약 7초 전·후 아무것도 보이지 않다가 점차 보이게 되는 암순응 현상과 이와 반대로 약 1초 전·후·좌·우·상·하 주시영역 저하(눈부심 현상)로 인한 지각 능력 감소 등에서 오는 심리적 불안상태도 사고 요인의 한 원인을 차지하고 있다.

터널 내부에서 사고가 발생한 경우, 즉각적인 대피가 곤란할 뿐만 아니라 후속차량 유입으로 인한 효과적인 통제가 어렵고, 차량 추돌사고 시 연료누출에 의한 폭발로 내부온도가 1천℃~2천℃까지 오르는 대형화재로 이어질 가능성이 농후하다.

아울러 화재발생 시 유독가스 발생, 연소생성물 배출곤란 등으로 피난방향의 혼선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고, 구조(구급) 차량의 현장 접근이 어렵기 때문에 진화작업도 쉽지가 않아 시민들로부터 대처가 미흡하다는 비난을 받기도 한다.

최근 3년간 경남 지역의 터널 내 교통사고 현황을 보면 연간 약 40여건에서 20여건으로 점차 감소추세에 있지만 교통량 증가로 인해 사망 건수는 오히려 늘어나고 있어 터널 사고에 대한 대처가 시급한 실정이다.

이러한 터널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터널 진입 전 속도를 줄이고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만약 사고가 발생했다 하더라도 차량을 운행하여 대피하는 것이 아니라 시동을 끄고 즉시 하차하여 터널 밖으로 피신하는 것이 보다 중요하다.

이제 곧 여름이 시작되면 더위를 피해, 혹은 일상의 피로를 풀기 위해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출발 전 차량 정비는 물론 교통법규 준수, 안전한 운전습관으로 시원한 여름을 보낼 수 있기를 기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