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전 대통령 첫 재판 3시간만에 종료
박 전 대통령 첫 재판 3시간만에 종료
  • 김영우 선임기자
  • 승인 2017.05.23 18:22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순실씨 사건과 병합 심리 결정…25일 2차 재판
▲ 박근혜 전 대통령과 최순실 씨가 23일 오전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박 전 대통령의 592억 원대 뇌물 수수 혐의 등에 대한 첫 정식재판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사진제공/프레시안

박근혜 전 대통령의 첫 정식재판이 23일 열린 가운데 이날 재판은 3시간만에 종료됐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판사 김세윤) 심리로 23일 오전 10시 시작된 1차 공판에서 재판부는 박 전 대통령과 최순실씨 사건을 병합해 심리하기로 결정했다.

재판부는 “지난 기일 박 전 대통령 측 변호인이 주장한 최씨 뇌물수수 병합이 부적절하다는 의견에 대해 재판부가 합의를 거쳤다”며 “특검사건과 일반사건의 병합 가능 여부는 형소법상 법률적으로 충분히 가능하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이어 “증인신문 절차 때 특검의 질문사항이 일반사건에도 효력을 미치는지 문제에 대해서 살펴보면, 여러사건이 병합되는 경우 하나의 절차에서 심리가 이뤄지기 때문에 필연적 결과로 증거사용이 가능하다고 봐야한다”고 설명했다.

재판부는 25일 박 전 대통령만 출석한 상태에서 증거에 대한 인부를 묻는 서증조사를 진행한다. 이후 29일부터 박 전 대통령과 최씨에 대한 본격적인 재판이 시작될 예정이다. 재판부는 10월 중순까지는 선고를 내리는 '속도전'을 펼칠 계획으로 전해졌다.

앞서 박 전 대통령과 최씨 측은 두 차례 진행된 공판준비기일에서 두 사람의 재판을 분리해 진행해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했다.

한편 이날 오전 9시 30분께 법원에 도착한 박 전 대통령의 머리 모양은 여전히 올림머리였지만 재임 시절과 달리 플라스틱 집게 핀으로 머리카락을 엉성하게 고정시킨 모습이었다. 박 전 대통령은 구치소에서 구입한 집게 핀으로 머리를 손질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영우 선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