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군 통합관제센터 개소식
의령군 통합관제센터 개소식
  • 김영찬기자
  • 승인 2017.05.28 18:35
  • 8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산 운영 CCTV 437대·재난상황실 통합
▲ 의령군은 지난 25일 의령군청 신관 4층 통합관제센터에서 군 통합관제센터 개소식을 가졌다.

의령군은 지난 25일 의령군청 신관 4층 통합관제센터에서 군 통합관제센터 개소식을 가졌다.


군에 따르면 이날 오영호 군수, 손호현 군의회 의장, 김균 의령경찰서장, 이학래 의령교육지원청교육장, 이수영 의령소방서장, 박숙희 용덕초등학교장, 관내 초등학교 교장단, 허경도 경남은광학교장, 중고등학교 교장단, 지역 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소식이 거행됐다.

통합관제센터는 363㎡의 규모로 2016년 9월부터 올해 3월까지 11억9000만원의 사업비로 통합관제실과 재난종합상황실, 장비실, 영상회의실 등을 갖추고 각종 상황 발생시 제반 상황을 관리할 수 있는 종합대책 본부로서 컨트롤타워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특히, 부서별·목적별·기관별로 분산 운영 중인 CCTV 437대와 재난상황실을 공간적·기능적으로 통합하여 부서별로 운영하고 있던 정보처리시스템을 모두 통합해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범죄나 재난·재해 발생 시 경찰서, 소방서 등 유관기관과 함께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이 가능하며, 전국 최초로 관내 모든 초·중·고등학교 정문에 방범 CCTV를 설치하여 학교방범 클러스터를 형성하여 등·하교 시 학생들의 안전을 책임지게 된다.

이렇게 통합된 방범용 CCTV와 초등학교 연계 CCTV는 전문 관제요원 4개조 12명에 의해 24시간 실시간으로 관제하게 된다.

오영호 군수는 인사말을 통해 “통합관제센터는 의령의 치안과 안전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리고, 24시간 관제시스템을 통해 군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파수꾼으로서의 역할을 다 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기상과 지진, 수질 정보 등 빅 데이터를 연계 활용해 효율적인 정책을 수립하여 체계적인 재난 공조 기반을 구축 위해 부자의령을 실현하도록 통합관제센터를 운영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김영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