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성-제4차 산업(産業)혁명
진주성-제4차 산업(産業)혁명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7.05.30 18:22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기식/진주문화원 회원

윤기식/진주문화원 회원-제4차 산업(産業)혁명


산업은 생산을 위하여 자연물에 사람의 힘을 가하여 그 이용 가치를 창조하고 이것을 증대하기 위하여 그 형태를 변경 이전시키는 경제적인 행위를 말한다. 농업 어업 중심의 제1차 산업, 광공업중심의 제2차 산업, 상업 서어비스업 중심의 제3차 산업으로 분류한다.

역사속 혁명은 신기술과 새로운 세계관이 경제체제와 사회구조를 완전히 변화시킬 때 발생한다. 농업혁명 이후 18세기 중반부터 산업혁명이 발생. 인간의 노동이 기계의 힘으로 옮겨 가는 엄청난 변화가 일어났다.

1760~1840년경 제1차 산업혁명은 철도 건설과 증기기관의 발명을 바탕으로 기계에 의한 생산을 이끌었고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까지 이어진 제2차 산업혁명은 전기와 생산조립 라인의 출현으로 대량생산을 가능하게 했다. 1960년대에 시작된 제3차산업혁명은 반도체와 컴퓨터 인터넷이 발달을 주도했다. 우리는 이를 컴퓨터 혹은 디지털 혁명이라고도 말한다.

제4차 산업혁명은 21세기의 시작과 동시에 출현했다. 유비쿼터스 모바일 인터넷 더 저렴하면서 작고 강력해진 센서인공지능과 기계학습이 제4차 산업혁명의 특징이다. 기후변화 자원부족 저출산 및 고령화 등 빠르게 변하는 세계 환경에서 와해적 기술혁신과 기술융합이 가져올 엄청난 변화에 대한 깊은 통찰력을 볼 수 있다. 로봇을 비롯한 과학기술의 혁신은 궁극적으로 더 나은 인간의 삶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 학문간 융합과 이를 기반으로 한 연구가 충분한 성과와 발전을 이루고 있는 만큼 그 융합의 힘에서 나온 새로운 과학기술의 시대는 인간을 향해야 할 것이다.

제4차 산업혁명의 방법론을 대체로 보면, 체내 삽입형 기기-상업화된 인체 삽입형 모바일폰이 등장한다. 체내 삽입형 기기는 질병의 인자를 감지해 인체에 투여한다.

주머니 속 슈퍼컴퓨터,자율주행 자동차-사람이 운전대를 잡고있는 차보다 더욱 효율적이고 안전할 수도 있다. 교통 혼잡을 줄이고 배기가스 발생을 낮출수 있다.

인공지능과 화이트칼라-업무처리의 자동화와 같은 장점이 있다.

로봇공학의 서비스-제조업 농업 소매업 서비스업까지 다양한 일자리에 끼치기 시작했다.

3D프린팅기술과 제조업-입체적으로 만들어진 3D디지털 설계도나 모델에 원료를 층으로 쌓아 물체를 만들어 내는 기술이다.

인간의 장기까지도 제작할 날이 올 것이다.

맞춤형 아기탄생 인간 기억을 이식받은 인간이 등장한다. 제4차 산업혁명은 인류를 로봇화하여 일과 공동체 가족 그리고 정체성과 같은 우리 삶에 의미를 주는 우리 모두의 의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