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청군 풀사료 수분 함량 낮춰야 ‘고품질’
산청군 풀사료 수분 함량 낮춰야 ‘고품질’
  • 배병일기자
  • 승인 2017.06.01 18:02
  • 6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단 그라스 등 하계 사료작물 파종 6월 중순까지
 

국립식량과학원과 고품질 풀사료 생산 연구사업을 추진 중인 산청군이 풀사료 수확 시기를 맞아 비오는 시기를 피해 수확에 나설 것을 당부했다.


1일 산청군에 따르면 사료작물의 수확 적기는 5월 하순에서 6월 상순 경이다. 그러나 이 시기에는 소나기가 잦은 만큼 비오는 시기를 피해 수확해야 한다.

작업 일정상 적기 수확이 어려운 경우 무리하게 수확하지 말고 비가 그친 후 식물체와 토양이 마른 후 수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만약 예비건조 중이거나 건초를 만들기 위해 건조 중인 풀사료가 비를 맞았을 경우 반전집초기를 이용해 잘 뒤집어 준 다음 이틀 정도 말려야 한다.

건조 도중에 비가 내려 건초 생산을 할 수 없을 때는 곧바로 곤포작업을 해서 수분함량이 35〜50%인 헤일리지(저 수분 담근먹이)를 만들면 된다.

사료작물은 수확 전 비를 맞는 경우 식물체가 쓰러져 기계 수확 작업이 어렵고 토양 표면이 습해 부패 위험이 있다.

특히 비를 맞은 풀사료는 품질이 나빠져 가축이 사료를 잘 먹지 않게 돼 가축 생산성을 떨어트리는 원인이 된다.

수확 해 예비건조 중인 풀사료 역시 비를 맞는 것은 좋지 않다. 예비건조 중인 풀사료가 비를 맞으면 줄기가 갈변하고 영양분 함량이 줄어드는 등 사료가치가 떨어지게 된다.

산청군은 또 하계 사료작물 적기 파종도 당부했다. 동계 사료작물 수확 후 옥수수를 적기에 파종하지 못한 농가는 6월 중순까지 수단그라스를 파종할 것을 추천했다.

수단그라스는 1회 예취 시 1000㎡ 당 생초기준 8t 전후의 생산량을 얻을 수 있다. 또 수확 후 하계 연맥 파종도 가능하다.

군 관계자는 “사료작물은 적기에 안전하게 수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농가에서 품질 좋은 풀사료를 확보할 수 있도록 좋은 품종과 생산기술 개발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배병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