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을열며-준비된 사람이 취업 성공 할 수 있다
아침을열며-준비된 사람이 취업 성공 할 수 있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7.06.04 17:59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세우/한국폴리텍 진주캠퍼스 스마트전기과 교수

 
장세우/한국폴리텍 진주캠퍼스 스마트전기과 교수-준비된 사람이 취업 성공 할 수 있다

지난 4월 20일 통계청이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청년층(15~29세) 실업자는 52만명에 이른다고 한다. 이는 지난해 같은 달(45만 5000명)에 비해 6만5000명이 늘어난 수치이며 통계 작성을 시작한 이래(1999년 6월) 역대 최고 수치이며 모든 연령 계층 중에 서도 가장 높은 비율이며, 또한 청년들의 지난해 평균 구직 기간은 3개월 이상이며 이는 5년 전 취업준비생의 2~3개월에 비해 1개월이나 늘어난 것이라고 한다. 흔히들 뭔가 앞이 잘 보이지 않을 때 우리는 절벽이라는 말을 많이 붙이고 있습니다. 지금같이 취업 절벽의 시대에 살고 있는 청년 실업자의 속 타는 마음은 본인이 아니면 누구도 대신 할 수 없다는 현실이 더욱 안타까울 뿐입니다.

필자는 89년부터 직업훈련기관에 근무 하면서 다양한 경력과 학력을 가진 사람들과 교감하면서 취업을 위해서 어떻게 생활하고 준비 했는지를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지금 필자가 근무하는 한국 폴리텍 대학의 교육과정은 1년 과정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앞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취업 준비생의 취업준비 기간이 3개월 이상이라면 1년의 교육기간은 결코 짧지 않는 교육기간입니다. 우리학교에 입학하여 취업에 성공한 교육생의 공통된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마음의 준비가 되어 있었다.

이는 1년 동안의 교육과정을 거치고 기술을 익히고 자격증을 취득해서 취업을 하겠다는 굳은 의지를 가지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대학을 졸업하고 또는 전문대학을 졸업하고 전공과 관련 없는 학과를 선택하고 입학하는 것 자체가 도전이며 모험인 것이며 미래에 때한 투자로 볼 수 있습니다.

둘째, 행동으로 옮길 수 용기마음만으로는 무엇이던지 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막상 교육에 참여하다 보면 여러 가지 어려움에 직면 합니다. 아직까지 적지 않는 사람들이 직업훈련을 받고 있다고 하면 부정적인 생각을 하고 있는 것이 현실적으로 가장 힘든 부분이며 취업 성공에 대한 확신이 없다는 것이 어려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편견과 불안한 마음을 극복하고 직업교육에 직접 참여하고 노력하면서 꼭 취업에 성공해서 이 분야에서 최고가 되겠다는 굳은 의지와 남이 뭐라 해도 내가 선택한 길을 개척해 보고자 하는 용기라는 확실한 무기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셋째, 마음과 행동만으로 부족하기에 본인만의 노력이 있었습니다.

취업을 위해서는 관련학과와 관련된 산업체에서 가장 중요시 하는 하는 자격요건이 무엇인지 또한 어떠한 인성을 갖추어야 하는지를 파악하고 그것을 토대로 자격증이 필요하면 필요자격증은 반드시 취득하고 취업하고자 하는 업체의 주 생산품과 관련된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노력해야 취업이라는 목표에 다가설 수 있을 것입니다.

끝으로 취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직업교육을 받고자 하기 까지 결심했던 마음 초심을 잃지 않도록 해야 하며 반드시 취업 하겠다는 굳은 의지와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바탕이 될 때 취업 성공할 수 있습니다. 노력은 결과를 절대 배신하지 않습니다. 취업 준비생 모두 취업 성공을 기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