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혁신도시 공공기관 지역인재 30% 채용해야”
문 대통령 “혁신도시 공공기관 지역인재 30% 채용해야”
  • 김영우 선임기자
  • 승인 2017.06.22 18:50
  • 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인재 발탁해 새로운 성장동력 만들어야 진정한 혁신도시”

“공무원·공공부문 채용에 블라인드 채용…대기업에도 권유”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대선 공약사항인 ‘블라인드 채용제’를 당부하면서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할당제를 운영할 것을 제안했다. 사진은 진주혁신도시 전경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대선 공약사항인 이른바 ‘스펙 없는 이력서’를 통한 ‘블라인드 채용제’를 당부하면서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의 신규 채용시 지역인재 30%를 채용하는 지역인재 채용할당제를 운영할 것을 제안했다.

문 대통령의 이같은 제안에 따라 현재 20% 내외에 머물고 있는 진주혁신도시를 비롯한 전국 10개 혁신도시의 지역인재 채용이 크게 늘어나면서 지역 대학생들의 취업난 해소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국 10개 혁신도시의 지역인재 채용결과를 보면 2015년 지역인재 13.61%를 채용했고 2016년 13.3%를 채용하는데 그쳤다. 진주혁신도시의 경우 2015년 지역인재 채용 비율이 18.1%에서 2016년에는 11.2%로 감소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추경안이 통과될 경우 하반기 공무원이나 공공부문에 추가 채용이 있거나 내년에 공무원, 공공부문에서 채용하게 될 것”이라며 “이번 하반기부터 공무원이나 공공부문 채용할 때 블라인드 채용제를 실시했으면 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혁신도시 사업으로 지역으로 이전된 공공기관들이 신규 채용할 때는 지역인재를 적어도 30% 이상은 채용하도록 지역인재 채용할당제를 운영했으면 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지역인재 채용할당제는) 원래 혁신도시 사업을 할 때부터 하나의 방침이었는데, 그 부분이 들쭉날쭉한다”며 “관심 갖고 노력하는 공공기관은 20%대를 넘어선 곳도 있고, 관심이 덜한 공공기관의 경우는 아직도 10%도 안 될 정도로 지역마다 편차가 심한데, 적어도 30%선 정도는 채용하도록 확실히 기준을 세우고 독려해주기 바란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그래야 혁신도시 사업이 지역의 인재까지도 발탁해 지역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만들어내는 진정한 혁신도시, 진정한 국가균형발전 사업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이와함께 “채용 분야가 일정 이상의 학력, 일정 이상의 스펙, 일정 이상의 신체 조건을 요구하는 특별한 경우 외에는 이력서에 학벌이나 학력, 출신지나 신체조건, 말하자면 차별적 요인들은 일체 기재하지 않도록 해서 명문대 출신이나 일반대 출신이나, 서울에 있는 대학 출신이나 지방대 출신이나 똑같은 조건, 똑같은 출발선에서 오로지 실력으로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게 이번 하반기부터 당장 시행했으면 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공무원과 공공부문 (채용은) 우리 정부의 결정만으로 가능하지 않겠나”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민간 쪽은 법제화 되기 전까지는 우리가 강제할 수 없는 것”이라면서도 “민간 대기업들도 과거의 블라인드 채용제를 실시한 사례에 의하면 (블라인드 채용제를) 실시했을 때 훨씬 실력있고 열정있는 인재들을 채용할 수 있었다는 증명이 많이 됐다. 민간 대기업들에도 권유를 하고 싶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앞서 대선 후보 시절 “공공부문부터 블라인드 채용을 의무화하고 민간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5당의 공통 공약이었던 만큼, 블라인드 채용에 대해선 야당도 취지에 공감을 하고 있다. 

여권은 블라인드 채용제를 법제화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으나 대기업들 가운데 과도한 규제라는 반발이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와 여당은 1단계로 공공부문부터 법제화해 민간으로 적용 범위를 넓히는 방안을 구상 중이다. 김영우 선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