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수 시장 “부선 계류지 진해 이전불가”
안상수 시장 “부선 계류지 진해 이전불가”
  • 최원태기자
  • 승인 2017.06.25 18:24
  • 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선 분선계류 계획(안)에 “단 한 척도 용납할 수 없다” 재통보
▲ 안상수 창원시장

안상수 창원시장은 부산항만공사의 부산 영도구 봉래동 물량장의 예·부선을 진해구 영길만의 신항 웅동배후단지 호안으로 이전하려는 계획에 대해, 단 한 척의 부선도 창원시 관내로의 이전은 ‘절대불가’함을 재 통보하며, 이전계획을 즉각 철회하라는 강력한 뜻을 전했다고 25일 밝혔다.


부산항만공사는 당초 100여척의 부선을 모두 창원시로 이전하려고 했으나 경남도와 창원시 및 지역주민의 반대여론에 따라 진해 영길만에 20여 척의 부선을 분산 이전하는 것으로 계획 변경해 추진하고 있다.

부산항만공사는 “신항개발 운영관리에 필요한 최소한의 부선을 이전하는 것이라고 하며 해당지역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을 것”이라고 하나 신항만 개발사업이 착공한 이래 신항 건설과 관련된 대부분의 부선들이 부산계류지에서 투입됐던 점을 보면, 20여년이 지난 지금에 와서 그런 이유를 대는 것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처사이다.

또한 진해 영길만 일원은 신항 및 배후부지 매립으로 공유수면 면적이 현저히 줄어들어 인근 마을의 어선통항 시 안전사고 우려가 있고 집중호우 시 인근 하천의 우수배제가 늦어져 범람으로 인한 재해 발생 우려가 매우 높은 지역으로 이러한 위치에 부선을 계류하는 것은 인재(人災)을 자초하는 일이다.

그리고 봉래동, 청학동 안벽에 계류된 부선들은 폭 15~25m, 길이 40~60m의 준설선, 지반개량장비선, 모래선 등으로 장기간 사용하지 않는 폐장비를 싣고 폐선형태로 계류되어 있어 도시미관 저해, 기름유출 등 환경 오염과 범죄의 온상으로 전락할 위험이 크다.

창원시 관계자는 “만약 부산항만공사가 이전계획을 철회하지 않고 계속적으로 이전을 추진할 경우, 107만 창원시민들은 이전철회를 위한 국민감사청구 등의 모든 행정조치를 취할 것이며, 신항 건설로 인해 막대한 피해를 입어 분노가 극에 달한 인근 어촌계 주민들의 반대집회 및 시위를 피하지 못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최원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