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농기원 신품종 상추 신속보급 앞장
도농기원 신품종 상추 신속보급 앞장
  • 배병일기자
  • 승인 2017.06.25 18:24
  • 10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시 현지시험 포장서 5품종 평가해

김해시 현지시험 포장서 5품종 평가해

선호도 높은 품종 농가 조기 보급 예정

 

▲ 경상남도농업기술원이 지난 23일 오전 김해 풍유동 368-4 현지시험 포장에서 ‘상추 이용촉진 시험 현장평가회’를 개최했다.

경상남도농업기술원(원장 이상대)이 육성한 우수한 상추 신품종 농가보급을 촉진하기 위한 ‘상추 이용촉진 시험 현장평가회’를 개최했다.

지난 23일 오전 김해시 풍유동 368-4 현지시험 포장에서 열린 이날 평가회는 연구자 및 상추작목 연구회원, 관련기관 등 25명이 참석해 상추 신품종 식미 테스트와 품종별 생육현황을 조사했다.

도 농업기술원과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이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경남지역 상추 이용촉진 시험’ 현장평가회는 상추작목반 회원들의 시험품종에 대한 생육 지역적응 검토와 식미 테스트 등 소비자 선호도를 파악해 다양한 품종선택의 기회를 제공하고, 좋은 평가를 받은 상추는 농가에 조기 보급할 예정이다.


이번 현장 평가회에 선보인 신품종은 5품종으로 주된 특성은 수도권 소비자가 선호는 청치마인 ‘희선청치마’, 다수성이면서 흑갈색인 ‘자혹맛치마’, 추대발생이 늦은 ‘햇살적축면’, 횟집에서 선호하는 ‘햇살적로메’, 수량성이 높은 적치마인 ‘춘하추적치마’ 등이다.

평가내용은 기존재배 품종인 잎상추 주품종인 토말린을 대비군으로 보고, 도내 새로운 상추 소비를 주도할 품종별 차이점, 수량성, 저장성, 모양, 색깔 등 생육 상황과 재배 농가의 현장 식미 테스트와 병해충 발생정도 등 신품종에 대한 다각적인 평가를 실시한 결과, 식감이 좋아 쌈용으로 적합한 품종으로는 ‘햇살적로메인’, 수량성은 적어나 색깔이 우수한 ‘자혹맛치마’ 등으로 나타났다.

도내 상추 재배면적은 289ha로 9100t을 생산하는 중요한 작목으로, 주로 재배하는 상추는 쌈용으로 이용하는 잎상추이며 상추는 결구 모양에 따라 잎상추(적축면, 적치마, 흑치마, 청치마), 결구상추(양상추), 로메인 상추 등으로 분류하고 있다.

도 농업기술원 정완규 연구관은 “도내 적합한 상추품종 현장 평가결과에 따라 기존 상추보다 씹는 맛과 품질이 우수한 신품종을 빠른 시일 안에 육성해 농가 조기 보급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배병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