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국민경선 약속 실천해야
한나라당 국민경선 약속 실천해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2.02.01 1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 공천심사위원회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국회의원 후보 공천준비에 들어갔다. 한나라당은 공정한 심사를 위해 당내인사보다는 외부 인사를 위주로 한 위원회를 구성하고 외부위원들도 정치색깔이 없는 사람들로 구성했다고 발표했다. 밀실공천이 아니라 시스템에 의한 공천을 하겠으며 공천권을 국민에게 돌려주기 위해 국민경선을 실시할 것이라고도 했다. 한나라당 공천심사위원회가 일단은 모양새는 갖춘 것으로 보여 진다. 그러나 문제는 실천여부이다. 위원회의 모양새만 갖춰놓고 뒤에서 실세들이 조정하는 일을 더 이상 하지 않아야 제대로 된 공천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나 공천을 한나라당의 실세 몇 명이 좌우 하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 국민경선을 실시하겠다는 약속을 지켜야 한다.


국민경선은 말이 쉬워서 그렇지 박근혜 비대위원장의 결단이 없이는 쉽게 이루어지지 못하는 제도이다. 탁상에서 논의하기는 쉬워도 현장에서 이를 실천 하는 데는 실무적으로도 어려움이 한 두가지가 아니기 때문이다.

당장 국민경선을 지역구 단위로 할 때 그 비용을 누가 부담할 것인지, 또 그 행사를 누가 치러낼 것인지가 문제이다. 중앙당 차원에서의 전당대회 같은 행사는 여러 번 치러본 경험이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 그러나 지구당 차원에서 국민경선은 여당도 야당도 해 본 경험이 없다. 기껏해야 여론조사 경선을 해 본 경험이 전부이다. 이런 실정에서 지역구 차원에서 당원과 국민들이 참여하는 국민경선을 치른다는 게 과연 현실적으로 가능한지 의문이다. 또 여론조사를 통한 경선도 문제가 한 두가지가 아니다.

여론조사의 한계가 이미 많이 지적된 가운데 이는 제대로 된 후보를 가려내기가 어렵다. 이런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한나라당이 말은 국민경선이라고 하면서도 실제로는 공천심사위원회에서 결정하는 게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지울 수가 없는 것이다. 박근혜 비대위원장이 어떻게 할지, 국민들은 지켜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