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대학교 교수 '과학기술 우수논문상' 수상
경상대학교 교수 '과학기술 우수논문상' 수상
  • 윤다정 수습기자
  • 승인 2017.07.11 18:39
  • 9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호학과 은영 교수·수의학과 정동인 교수·고분자공학전공 남상용 교수
▲ 왼쪽부터 간호학과 은영 교수, 수의학과 정동인 교수, 고분자공학전공 남상용 교수

 국립 경상대학교(GNUㆍ총장 이상경) 간호학과 은영 교수, 수의학과 정동인 교수, 고분자공학전공 남상용 교수가 7월 7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주최 2017년 대한민국과학기술연차대회에서 ‘과학기술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과학기술 우수논문상은 창의적인 연구활동을 통하여 우수한 논문을 발표한 과학기술자를 선정, 시상한다. 과학기술자의 연구의욕과 사기를 드높임과 동시에 연구 분위기를 고취시키고 우리나라 과학기술의 수준 향상과 선진화에 기여하기 위해 이 상은 해마다 시행된다.

경상대 은영 교수의 논문은 ‘간호대 학생에게 플립러닝이라는 새로운 교육방법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확인한 논문’으로서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에 실려 간호교육학회 2016년 우수논문상을 수상한 바 있다. 간호교육학회는 은영 교수의 논문을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에 우수논문으로 추천한 결과 이번에 보건 분야에서 우수논문으로 선정되어 수상하게 됐다.

은영 교수는 서울대학교를 졸업한 뒤 1996년 3월 경상대 교수로 부임했다. 주요 연구분야는 간호교육, 통증간호, 근거기반간호 등이다. 현재 한국근거기반간호학회장. 대한근관절건강학회장 등을 맡아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경상대 수의학과 정동인 교수의 논문은 ‘개의 피부상처 회복에서 자가다혈소판혈장 적용 효과’로서 '수의학저널'(Journal of Veterinary Science)에 실려 대한수의학회 2016년 최우수논문으로 선정되었다. 대한수의학회는 정동인 교수의 논문을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에 우수논문으로 추천한 결과 이번에 농수산 분야에서 우수논문으로 선정되어 수상하게 됐다.

정동인 교수는 경상대 수의학과를 졸업하고 건국대에서 석사 및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건국대 동물병원에서 수의내과학 임상을 수련하였다. 정동인 교수는 2008년 9월 경상대 수의과대학 수의학과 교수로 부임하였으며 2012년부터 2014년까지는 경상대 수의과대학 부속동물병원장을 역임하였다. 주요 연구 분야는 개와 고양이의 내과질병 관련 진단과 치료이며 대한수의학회, 한국임상수의학회 정회원으로 활발하게 활동 중이다.

남상용 교수의 논문은 ‘세라믹 섬유를 이용한 멤브레인 필터의 연구개발 동향’으로서 한국막학회 학술지인 '멤브레인' 2016년 26권 2호에 게재됐다. 이 논문은 세라믹 섬유를 이용한 멤브레인 필터를 제조하고 이를 응용하는 공정에 대한 연구결과와 응용방법을 제시한 논문으로서, 학계ㆍ산업계에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되어 공학 분야 우수논문으로 선정되었다. 특히, 남상용 교수는 지난해에도 한국공업화학회의 추천을 받아 과학기술 우수논문상을 수상한 바 있어 2년 연속 연구결과를 인정받게 되었다.

남상용 교수는 한양대 공업화학과에서 학사, 석사, 박사를 마친 후, 이탈리아 ITM-CNR, 동경대 화학시스템공학부 JSPS특별연구원, 미국 Colorado School of Mines 화학공학과 Research Associate를 거쳐서 2002년 10월 경상대 교수로 부임하였다.

특히 남상용 교수는 다양한 국제경험을 바탕으로 국제공동연구를 활발하게 수행하고 있으며, 기능성고분자재료, 수처리용·기체분리용 고분자 분리막, 환경·에너지용 고분자 소재 등의 산학연구를 활발히 수행하여 왔으며, 경상대 산학협력선도대학육성사업단의 부단장으로서 지역 산업체와 대학 간의 산학협력을 강화하는 역할을 부단히 수행해 왔다. 윤다정 수습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