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기후변화의 ‘두려움’을 ‘대응’으로
칼럼-기후변화의 ‘두려움’을 ‘대응’으로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7.07.18 18:07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류재주/환경부 환경교육홍보단·경남환경연구원장

류재주/환경부 환경교육홍보단·경남환경연구원장-기후변화의‘두려움’을‘대응’으로


기후변화 교육은 더 이상 두려움만을 야기하는 교육이 되어서는 안 된다. 이미 벌어지고 있는 기후변화에 적응하는 방법을 가르쳐줄 수 있는 교육이 절실한 시점이다. 언론매체의 보도, 영화, 교육 자료들이 기후변화로 인해 곧 닥칠 지구멸망을 이야기하고 있다. 우리는 기후변화 이야기만 들어도 무시무시한 쓰나미와 급격한 빙하시대, 혹은 기후변화로 인한 종말의 시나리오를 그려내고 있다.

이러한 이야기들을 차세대들이들이 어린 시절부터 끊임없이 듣는다면 어찌되겠는가? 20~30년 후에도 끔찍한 지구멸망을 기다리며 숨죽인 채 다가오는 기후변화를 그저 지켜보고 있어야만 하는가?

그러나 분명 우리는 기후변화에 발맞춘 생활과 의식의 변화로 기후변화를 대비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 출범직후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가동 중단, 국내 첫 원자력 발전소인 고리원전 1호기 가동 40년만에 완전 중단, 4대강 보 상시 개방, 신규 원전건설계획 백지화, 사드 배치 전 환경영향 평가 등 환경적 이슈를 내걸고 시행하고 있는 국가정책도 맥을 같이 한다. 물론 4대강 건설 시행 당시에도 환경적 문제를 검토했겠지만 결과는 녹조발생 빈도가 높아짐에“4대강 살리기가 아닌 4대강 죽이기” 정책으로 판명이 된 셈이다. 

원자력발전소는 지금까지 정부의 방침에 따라 가동했다. 과거 정부에서는‘원전이 에너지의 필수’라는 정책으로 추진해 왔으며 문재인 정부로 바뀌면서 원전건설 중단을 결정했다. 향후 필요한 전력의 양을 전력수급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내 놓겠지만 현재의 정책대로“석탄ㆍ원자력 발전소를 없애면 2025년 이후 발전설비 11.2GW 부족”하므로 오히려 원전발전설비 9~11기가 더 필요한 양이 된다.물론 차기 정부에서 또 다른 에너지 정책으로 뒤집혀 질수도 있겠지만 어쩌면 지구멸망의 날은 영원히 오지 않고, 현재 우리가 생각지도 못한 모습으로 더 쾌적한 지구에서 인간의 생활을 영위하게 될지도 모른다.

때문에 이러한 의미에서 이제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과 교육을 더 이상 두려움만을 야기하는 환경교육이 되어서는 안 된다. 이제는 기후변화에 적응하는 방법을 가르쳐줄 수 있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기후변화와 관련된 교육을 처음 받았을 때부터 기후변화란 두려운 것이기보다는 대비해야하는 것임을 깨닫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존의 기후변화 프로그램들처럼 과학적 정보, 죽어가는 북극곰, 슬퍼하는 남극펭귄의 눈물, 동정심에의 호소 등을 담아내던 교육 자료와 교수학습지도방법만을 반복한다면 어느새 아이들은 기후변화에 대한 흥미를 잃게 되고, 당연시하게 되어 무관심해질 수 있다. 반복되는 언론보도와 교육으로 기후변화가 무서운 것이라는 것쯤은 인지하고 있다면 이제부터는 대비책을 가르쳐줘야 한다. 기후변화로 인하여 먹을 수 있는 작물이 달라지고, 우리가 생활하고 있는 패턴이 변화할 것이라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다.

“멸망한다. 위기다. 안 된다”가 아니라 “변화한다. 기회다. 대응하면 된다”로 교육방법을 바꾸어 나가야 한다.

기후 변화 시나리오에 따르면 급변하는 우리나라의 기후로 인해 작물의 재배지와 생산량은 품질을 비롯해서 크게 달라지고 있으며 이미 1980년대와 2010년을 비교해 봤을 때 우리나라의 주요 작물들의 재배지는 섬에서 육지로, 남부에서 중부로, 중부에서 북부지방으로 계속 바뀌어 가고 있다. 미래사회를 살아갈 차세대들에게는 기후변화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두려움을 알리고, 과학적 정보를 제공하는 데 그치는 수많은 교육프로그램들보다는, 당연히 이루어질 수밖에 없는 기후변화에 대한 적응의 방법을 가르쳐 줘야하는 것이다.

이처럼 지구의 기후변화로 인하여 겪고 있는 우리나라는 기후변화의‘두려움’보다는‘적응’이라는 개념을 포함한“기후변화 대응”교육을 펼쳐나가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