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꺼풀 수술에 대하여
쌍꺼풀 수술에 대하여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2.02.05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정엽/ BBC 성형외과 원장
지금은 시내를 나가보면 지나가는 여자분들 대부분이 쌍꺼풀이 있다. 원래 동양인의 경우 특히, 한국인들은 홑꺼풀 즉, 쌍꺼풀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내안각(눈의 안쪽)에는 몽고주름이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특성의 한국인 눈은 사실 쳐다보면 답답한 느낌과 사납다는 인상을 많이 준다. 따라서, 시원하고 선하게 보이는 서양인의 눈매로 바꾸는 여성들이 많이 늘어났다. 눈성형수술은 크게 상안검수술과 하안검수술 및 내외안각 수술로 구분할 수 있다.

상안검 수술은 안구의 위쪽 즉, 위눈꺼풀의 수술을 말하고 하안검은 안구의 아래부위인 아래눈꺼풀주변의 수술을 말한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상안검수술은 쌍꺼풀이 없는 사람에게 쌍꺼풀을 만들어주는 쌍꺼풀수술이다.


쌍꺼풀수술은 크게 매몰법과 절개법으로 나뉜다. 절개법이란 쌍꺼풀주름 예정선을 따라 가면서 길게 절개를 하여 흡수되지 않는 봉합사로 진피와 올림근널힘줄 또는 눈꺼풀판을 봉합고정하여 쌍꺼풀주름이 생기게 하는 방법이고 매몰법은 쌍꺼풀주름 예정선을 따라 가면서 피부에 몇 개의 매우 짧은 절개상처 또는 몇 개의 바늘구멍만을 통해서 진피층을 위눈꺼풀올림근 및 눈꺼풀판에 고정하여 쌍꺼풀주름이 생기게 하는 방법이다. 위눈꺼풀의 처짐이 없으면 매몰법으로 수술하면 되고 위눈꺼풀의 처짐이 있으면 절개법으로 시행하는 것이 좋다.

매몰법의 장점은 흉터가 없고 붇기가 아주 적기 때문에 일상생활로 복귀가 매우 빠르고 쌍꺼풀라인이 자연스러우며 만약에 환자가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에 재시술이 가능하며, 그 자리에서 쌍꺼풀라인을 풀 수 있다는 것이다. 매몰법의 단점은 절개법과 비교했을 때 쌍꺼풀이 풀릴 확률이 조금 높으며 실밥을 남겨 놓는 경우에는 상피낭종, 결절, 봉합육아종 등이 생길 수 있으며 남는 피부의 절제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매몰법의 좋은 적응증은 환자가 절개법으로 인한 흉터가 남는 것을 싫어하는 경우, 눈둘레근이 비대하지 않은 경우, 눈꺼풀 피부가 늘어져 있지 않아서 피부를 절제할 필요가 없는 젊은 여성의 경우, 피부밑지방 및 안와지방이 적은 경우, 쌍꺼풀 주름이 낮은 수준에 있기를 원하는 경우나 쌍꺼풀 주름이 조금 있는 경우나 쌍꺼풀 주름이 생길 경향이 있는 경우이다.

절개법의 장점은 수술시야가 좋아 해부학적 구조를 일일이 확인하면서 적절한 조작을 하기 때문에 결과가 확실하며 과잉 조직을 제거하기가 쉬우므로 위눈꺼풀의피부가 늘어져 있고 그 두께가 두꺼운 경우와 안와지방이 많이 있는 경우에 적용하기가 좋다. 정확한 위치에 쌍꺼풀주름이 확실하게 생기도록 조직을 고정할 수 있으며, 쌍꺼풀주름이 뚜렷하고 눈이 좀 더 시원스럽게 보이는 경향이 있다. 절개법의 단점은 절개선에 흉터가 남으며 매우 드물게 비대흉터가 생길 수 있는 것이다. 흉터 조직 반응이 심하게 오면 쌍꺼풀이 풀리거나 안검하수까지 오는 경우도 있다. 수술 후 회복기간이 길어서 아주 자연스런 모습이 되려면 수개월 이상이 소요된다.

절개법의 좋은 적응증은 피부처짐이 있거나 안와지방을 제거해야하는 경우나 안검하수가 있는 경우 등이다. 반절개법은 매몰법의 잘 풀리는 단점과 흉터가 남는 절개법의 단점을 보완하여 만든 쌍꺼풀 수술이다. 눈꺼풀 예정선에 한 개나 두 개  정도의 창을 내어 그 창을 통해 지방과 근육을 제거하여 봉합함으로써 매몰법의 지방미제거와 잘 풀림을 방지 할 수 있고, 길게 절개 하는 것이 아니므로 절개창의 흉터를 적게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눈성형은 성형수술중에서 A/S가 가장 많은 수술이다. 이것은 안구의 눈을 뜨고 감은 기능 때문에 수술부위가 정적이지 않고 동적인 부위이기 때문이다. 사람마다 안와주변의 해부학이 다 다르기 때문에 똑같은 결과를 기대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쌍꺼풀을 원하는 사람은 의료진과 잘 상의하여 본인의 눈꺼풀의 특성에 잘 맞는 수술을 선택하여 시술을 받은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