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수박 산업특구 발전 간담회 개최
함안수박 산업특구 발전 간담회 개최
  • 김영찬기자
  • 승인 2017.07.20 18:11
  • 8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대 과제 12개 전략사업 5년간 176억원 투자
▲ 함안군을 18일 농업기술센터에서 수박산업특구 발전 간담회를 개최했다.

함안군 농업기술센터에서 생산자단체 임원, 유통에 대해 함안수박 산업특구 중심의 특화발전계획, 수박산업 발전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중소기업청이 주관한 ‘제38차 지역특화발전특구위원회’에서 향토자원부문에 ‘함안수박 산업특구’로 지정받아 명인육성·명품기반구축·고부가가치화·6차산업화 육성을 위한 4대과제, 12개 전략사업으로 5년간 176억원을 투자해 함안 수박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김종화 함안군수 권한대행 주재로 열린 이날 간담회에서 김 권한대행은 “수박농가와 관련 기관단체의 입장에서 실질적으로 필요로 하는 것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사업예산에 반영해 함안수박산업특구로서 함안수박의 명성을 이어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함안수박생산자협의회(대표 김행열)는 수박 연작경감과 품질향상을 위한 미생물 배양센터 건립, 고온기 품질향상을 위한 측창개폐시설과 하우스 내 효율적인 환경관리를 위한 측장개폐 비닐 지원을 건의했다.

함안수박공선회(대표 문은섭)는 수확된 수박이 현지하우스에서 소비자에게까지 전달되는데 선별장, 납품처 등 수송비가 이중 지출됨에 따른 농가부담 증가가 소득감소로 이어짐을 지적하며 이의 개선방안을 건의했다.

함안군조합공동사업법인(대표 손문규)은 유통 활성화를 위한 농산물 마케팅지원과 공동선별비 확대 지원요청을 건의했으며, 농가들이 수박 고유의 향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참박대목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사업비를 지원해 줄 것을 건의했다.

한편, 군에서는 현재 1540호의 농가가 1635㏊ 면적에서 수박을 재배하고 있으며 연간 조수입이 904억6200만원으로 전국 시설수박 재배면적 대비 13%를, 경상남도 재배면적 대비 54.6%를 차지하고 있다. 김영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