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군 “고소한 술상 여름전어 맛보세요”
하동군 “고소한 술상 여름전어 맛보세요”
  • 이동을기자
  • 승인 2017.08.07 18:11
  • 7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술상어촌계 술상항 공동판매장 운영…자연산 전어 회·구이 판매

“남해바다의 청정해역에서 자라 육질이 쫄깃하고 고소한 자연산 여름전어 맛보러 하동 술상항으로 오세요”


해양관광·레저 기능을 갖춘 하동군 진교면 술상항에는 요즘 여름전어를 맛보려는 미식가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전어 굽는 냄새에 집나간 며느리도 돌아온다’는 말처럼 술상 전어는 조류가 거센 마을 앞 강진만과 사천만 해역에서 서식해 고깃살이 쫄깃하고 기름기가 많아 유달리 고소한 것이 특징.

이곳에서는 술상어촌계(계장 이상영) 소속 30척의 전어선단이 이른 아침에 조업에 나서 평일에는 하루 1t, 미식가가 많이 찾는 주말에는 1.5t 가량 잡아 그날그날 소비한다.

살이 오동통한 술상 전어는 지난달 초부터 어획하기 시작해 추석 연휴 이후인 10월 중순까지 이어진다.

여기서 잡은 전어는 술산어촌계가 운영하는 술상항 공동판매장에서 회나 구이 등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현장에서 전어를 사서 직접 회를 썰어먹거나 구워먹을 수 있도록 장비도 갖춰 놓고 있다.

현재 이곳에서는 ㎏당 8000원 선에서 판매되고 있는데 쌈과 양념 등을 포함해 2∼3명이 2만원 정도 내면 푸짐하게 먹을 수 있다.

술상항 일원에는 어촌계가 운영하는 공동판매장 외에도 개인이 운영하는 횟집 4곳이 있어 술상 전어를 맛볼 수 있다.

‘대가리 하나에 깨가 서말’이라는 전어는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가 높고 빼째 먹으면 다량의 칼슘을 섭취할 수 있어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또한 전어에는 DHA와 EPA 같은 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돼 성인병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상영 어촌계장은 “술상 전어는 청정해역의 남해바다 거센 조류에서 어획하기 때문에 다른 데는 잡는 전어와는 맛 자체가 다르다”며 “술상항 주변에는 산책로와 볼거리도 많아 고소한 전어 맛보고 힐링하기에 최고”라고 말했다.

한편, 술상항에서는 전어 소비 촉진과 홍보를 위해 격년제로 전어축제가 열리는데 올해는 축제가 열리지 않고 판매 행사만 갖는다. 이동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