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계란 파동 조기에 수습해야
사설-계란 파동 조기에 수습해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7.08.16 18:21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양계 농가에서도 ‘살충제 계란’이 발견되면서 계란 유통에 큰 혼란이 빚어지는 것은 물론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증폭되는 양상이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국내 친환경 산란계 농장의 잔류농약 검사에서 경기도의 한 산란계 농가의 계란에서 '피프로닐' 살충제 성분이 검출됐고, 경기도 다른 산란계 농가에서는 '비펜트린' 성분이 기준치를 초과해 검출됐다. 이에 대형마트와 편의점, 슈퍼마켓이 15일부터 계란 판매를 중단했다.


농식품부는 15일 0시부터 모든 농장의 계란 출하를 중지하고, 3000마리 이상 산란계를 사육하는 농장을 대상으로 3일 이내에 전수 검사를 실시한다. 문제가 없는 농장의 계란만 출하를 허용하기로 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자체와 협조해 이들 농가에서 생산돼 유통된 계란에 대해 유통과 판매를 잠정 중단 조치하고, 정밀검사 결과 부적합 판정 시에는 전량 회수 또는 폐기 조치한다.

조류인플루엔자(AI) 파동에다 살충제 검출로 계란 수급 조절이 안 돼 또 한 번 파동을 겪게 됐다. 더욱이 이번 사태는 AI와는 비교가 안될 정도로 사태가 확산될 우려가 제기되고 있어 문제의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계란으로 인해 가정의 식탁도 문제지만 식당, 빵집 등 모든 곳에서 혼란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당국은 살충제 파문이 오래가지 않도록 빠른 시일 내에 사육 농가를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하고, 결과를 발표해 소비자들의 불안감을 덜어주어야 한다.

아울러 정부는 일련의 사태를 거울삼아 계란 수급대책을 서둘러 새로 만들어야 한다. 당국은 살충제 검출 계란의 유통 경로를 추적해 조속히 전량 회수 폐기하고 파장을 최소화해야 한다. 소비자 불신이 더 확산하지 않도록 식품 안전 관리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