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대병원 "임산부에게 양보하세요"
경상대병원 "임산부에게 양보하세요"
  • 한송학기자
  • 승인 2017.08.16 18:21
  • 1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원 대상 임산부 배려 캠페인 전개

▲ 경상대학교병원 신희석 병원장(왼쪽)이 ‘임산부 배려 캠페인’ 홍보 배지를 전달하고 있다.
경상대학교병원(병원장 신희석)이 직장내 임산부를 배려하고 보호하기 위한 ‘임산부 배려 캠페인’을 이달부터 전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저출산 문제 해결과 가족 친화 조직문화 확산을 위해 일환으로 전개한다.

임산부 배려 캠페인은 ‘아기가 함께 있어요’라는 문구와 임산부임을 나타내는 디자인의 지름 3.5cm 배지를 제작해 경상대학교병원과 창원경상대학교병원의 임신 직원을 대상으로 배포한다.

임산부 배려 배지는 직장 동료들에게는 심리적 지지와 자발적 배려를 얻을 수 있고, 병원을 찾는 내원객 및 환자로부터 배려를 받는 긍정적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서 신희석 병원장은 지난 7일부터 일주일간 병원 본원에서 근무 중인 15명의 임신한 직원과의 개별 1:1 면담을 통해 근로 환경의 어려움 등을 묻고, 배려 배지와 영화 상품권, 축하 메시지를 전달하기도 했다.

신희석 병원장은 “많은 여성 근로자가 임신과 출산, 그리고 양육으로 인해 일과 가정 양립이 어려워 퇴사를 고민한다.”며 “경상대학교병원에서는 앞으로도 임산부와 워킹 맘이 일하기 좋은 가족 친화적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여러모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임신 19주차 병동 간호사 A씨는 “임신 초기라 겉으로 잘 드러나지 않았는데 배지를 착용하고 난 뒤 환자분들이나 보호자들께서 먼저 알아봐 주시고, 배려해 주셔서 감사한 마음”이라며 “병원 차원에서 일하는 임신 여성의 어려움을 먼저 알아주고, 축하해준다는 점이 고맙게 느껴졌다”고 말했다.

한편 경상대병원은 임신한 여성 직원들의 안전한 출산을 위해 임신기간 중 근로시간 단축 제도 운용과 태아검진 시간 허용 보장 등 제도적 지원을 하고 있다.

또한 출산 후에도 여성 직원의 일과 가정 양립을 위해 유급 수유시간 보장과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제도 운영, 남성 근로자의 ‘가족돌봄 휴직제도’ 등을 운용하며 가족친화 병원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한송학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