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사천 MRO 연기나 무산 절대 안된다
사설-사천 MRO 연기나 무산 절대 안된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7.08.17 18:29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AI에 대한 방산비리 검찰 수사로 MRO(항공정비수리) 사업자 지정이 연기되거나 무산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국토부는 연초에 KAI에서 제출한 MRO 사업계획서 평가를 위해 사천 사업 예정 부지와 KAI 1, 2공장을 현지 실사했고, 향후 KAI의 사업계획서 설명회 자리를 마련해 MRO 사업자 적정성 여부를 최종 결정한다고 했지만 반년이 지나도록 소식이 없다.


게다가 KAI의 방산비리에 대해 검찰이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하면서 MRO 사업 사천 유치가 어려워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KAI의 수사를 이유로 국토부가 당초 8월 결정설이 잠정연기설에다 사업신청도 하지 않은 일부지역에서 MRO선정 기대설까지 있을 수 없는 이야기들이 나돌고 있는 실정이다.

사천은 국내 유일의 완제기 업체 KAI가 있고, 국내 항공업체 81%가 집적화되어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는 등 항공MRO 사업의 최적합지라는 것은 이미 증명됐다. MRO 예정지인 용당지구에 약 50만평 규모의 항공국가산단이 근접해 있어 사업확장성이 용이하고 기체구조물 설계와 제작기술을 이미 확보하고 있고 우수한 항공인력의 원활한 수급체계까지 구축돼 사천이 항공MRO 사업의 최적지이다.

방산비리는 반드시 근절돼야 하지만 방산비리수사가 국익이나 항공MRO 사업자 지정에 영향을 주어서는 안된다. 정부는 MRO 사업자 선정에 있어 모두가 인정할 만큼의 엄격하고 객관적인 선정이 되도록 해야 한다. 아울러 집적도, 투자효율성, 입지조건, 인력수급, 기술역량 등 당초의 선정기준을 철저히 준수해 더 이상 어떤 정치적 고려도 배제하고 국가 항공산업 발전을 위해 조속한 사업자 지정이 이뤄지도록 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