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관원 맞춤형농정 추진에 ‘드론’ 본격 투입
농관원 맞춤형농정 추진에 ‘드론’ 본격 투입
  • 배병일기자
  • 승인 2017.08.17 18:28
  • 1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반기부터 경영체 현지조사, 직불제 점검 활용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원장 남태헌, 이하 농관원)은 올해 하반기부터 직불금 신청 대상 농지 이행점검 및 농업경영체 등록정보 현장조사 등에 드론을 본격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직불제 이행 점검시기에 맞춰 직불점검 표본필지를 드론 영상으로 농지요건 충족여부를 확인하고, 이행점검 규모를 비표본 지역까지 점차 확대해 직불금 부당수급을 차단한다.

농업경영체 신규·변경 시 농지면적, 재배작물 등 정보 일치여부를 드론으로 확인하고, 대규모 개발지역 등을 대상으로 타깃 촬영·현행화를 통해 DB의 정확성을 높여 데이터 기반의 농정수립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과수실태조사에 드론 영상을 통해 과수재배 농가의 재배현황 파악 및 가축 전염병(AI, 구제역 등) 발생 농가 인근 방역대책 수립을 위한 공간정보 생산 등 시의성 있는 정책수요에 부응하는 자료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농관원은 올해 드론 4대를 도입, 업무량과 여건등을 감안해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경기, 강원, 전남, 경북 4개 지원에서 우선 운용하고 효과가 잘 나타날 수 있는 지역(30㎢)을 선정해 촬영할 예정이다.

농관원에서는 7월 외부 드론 전문 교육기관에서 지원·사무소의 운용 담당자를 대상으로 드론 비행 및 조작, 촬영 영상 가공·분석, 항공법 등에 대해 위탁교육을 실시하였다. 또한 그간 2차례에 걸친 산·학계 공동연구를 통해 드론 원격탐사 기술의 현장업무 활용 방안, 효율성 검증을 실시하는 등 본격 활용에 앞서 사전 준비를 완료한 바 있다.

운용 지원은 작물 생육시기, 기상상황 등을 고려해 2017년 8~9월에 드론을 집중 운용하고, 촬영된 영상과 지적도의 합성 및 가공·분석을 통해 농업경영체 등록정보 현행화, 직불금 대상 농지요건 충족여부 등 농정 업무에 즉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농관원은 연차별 드론 도입 계획을 수립해 중장기적으로 대상지역을 점차 확대해 맞춤형농정을 뒷받침한다는 방침이다.

농관원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 기술” 중 하나인 드론 원격탐사 기술 도입이 업무의 효율화뿐만 아니라 농업정책 수립·집행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하면서,

원격탐사 기술이 정착되는 내년부터 물가에 민감한 품목의 주산지 농산물 수급정보 제공, 주기적인 농지의 이용실태 정보 파악으로 불법전용 방지 등 정책자료로 활용도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일하는 방식의 효율적 전환과 광범위 지역의 단시간 정확한 정보의 구축, 다양한 활용을 기반으로 농업·농촌 맞춤형 농정을 추진할 수 있도록 농관원이 농업분야 4차 산업혁명 선도 기관으로 발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배병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