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몰카 범죄 없는 스마트한 휴가보내기
기고-몰카 범죄 없는 스마트한 휴가보내기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7.08.22 18:38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형철/김해서부경찰서 여성청소년계 경사
 

김형철/김해서부경찰서 여성청소년계 경사-몰카 범죄 없는 스마트한 휴가보내기


전국을 떠들썩하게 했던 대형워터파크 몰래카메라 사건도 발생한지 벌써 2년째 접어들고 있다

당시 영상물을 구입, 유포한 피의자는 단순호기심에 몰카촬영을 여성에게 의뢰하였을지는 모르지만 찍힘을 당하는 피해자에게는 지울 수 없는 큰 상처로 남게 되고, 그 사진이나 동영상이 sns를 통해 유포될 시 그 피해는 상상을 초월한다. 그와 더불어 물놀이 시설인 워터파크를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몰래카메라의 불안감을 높여 놀이시설의 신뢰도가 추락하는 등 영업에 막대한 지장을 주게 되어 경제적 피해를 입게 된다.

최근 초소형 내장 카메라 기기, 스마트폰 등의 급속한 기술발달로 인해 카메라가 쉽게 눈에 띄지 않는다는 점을 악용, 범죄 피해자가 피해 여부를 쉽게 인식하지 못한다는 점, 피해 여부를 알았다 하더라도 가해자로부터 증거수집하기 어렵고 또한 증거삭제로 인해 피해 여부를 곧바로 알 수 없다는 점이 피해를 더욱 가중시키고 있다.

그렇다면 몰카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들이 있을까?

첫째, 화장실이나 탈의실에서는 칸막이의 위, 아래를 잘 살펴야 한다. 휴지통의 신문지, 이상한 위치의 나사 역시 의심하여야 한다.

둘째, 주변에 어슬렁거리거나 부자연스러운 사람이 있는지 꼭 확인하며, 항상 조심, 경계하는 습관을 가지고 촬영 음이나 카메라 렌즈 등의 반짝임이 느껴지면 몰카 여부를 확인하여 즉각 항의 표시를 하고 주변에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숙박업소에서는 실내조명을 모두 소등하고 휴대전화 플래시를 비쳤을 때 반짝이는 곳이 있는지 살펴본 후 입실하여야 한다.

휴가철 피서지 성범죄의 가장 중요한 예방책은 나 자신부터 성범죄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예방수칙을 준수하는 것이다. 이러한 노력위에 안전한 피서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경찰의 노력이 더해진다면 우리 모두 안전하고 즐거운 여름휴가를 보낼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