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왜 회전교차로를 설치하는가?
기고 -왜 회전교차로를 설치하는가?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7.08.27 17:55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준승/도로교통공단 교수
 

황준승/도로교통공단 교수-왜 회전교차로를 설치하는가?


회전교차로는 일반 신호교차로와 달리 별도의 신호 없이 원형의 교통섬을 중심으로 차량들이 도로의 흐름에 따라 원을 그리며 이동하는 방식이다. 원형의 교통섬을 우회하려면 차량이 자연스럽게 서행하기 때문에 기존 신호교차로 대비 교통사고를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고, 신호대기 시간이 없어 불필요한 공회전으로 인한 연료소모와 배기가스 배출을 절감할 수 있는 선진화된 모델이다.

교통소통이나 안전뿐만 아니라 유지·관리 및 교통환경 측면에서도 각광을 받고 있다. 별도의 전기적인 신호시설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단전으로 인한 신호운영의 문제나 유지·관리에 따른 비용이 들지 않고, 중앙의 교통섬을 조경시설로 이용해 도시미관을 증진시키는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하지만 가장 큰 회전교차로의 효과는 치명적인 교통사고의 감소효과에 있다. 국민안전처의 발표 자료에 따르면, 회전교차로 설치사업전과 비교하여 교통사고가59%가 감소되었고, 부상자수도 67%가 감소하는 등 교통안전성과 교통소통 측면에서도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회전교차로 설치 후 교통사고가 감소하는 원인은 일반교차로에서 볼 수 있는 치사율이 높은 직각 충돌의 교통사고가 발생하지 않으며 교차로 진입부에서 감속운행을 유도하기 때문에 회전교차로에서의 사고는 그 빈도수나 심각도에서 신호교차로에 비해 월등히 유리하다.

하지만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회전교차로의 통행방법을 정확히 지키지 않는 다면 사고율은 높아지게 된다. 다음 시간에는 운전자들이 알아야할 회전교차로 통행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