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10월 축제 성공 시민 참여가 필요”
진주시 “10월 축제 성공 시민 참여가 필요”
  • 한송학기자
  • 승인 2017.08.31 18:30
  • 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유등축제·개천예술제 등 축제상황 보고회 개최
▲ 진주시가 31일 오후 4시 시청 문화강좌실에서 ‘10월 축제 추진상황 보고회’를 개최했다.

진주시가 31일 오후 4시 시청 문화강좌실에서 이창희 진주시장과 유관기관, 단체, 관계 공무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10월 축제 추진상황 보고회’를 개최하고 축제 준비에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이날 보고회는‘2017진주남강유등축제’, ‘제67회 개천예술제’, ‘2017코리아드라마페스티벌’등 진주의 10월 축제에 대해 관광진흥과의 축제 총괄보고와 추진상황과 문제점 등에 대해 논의했다.

시는 축제기간 동안에는 많은 관광객이 진주를 찾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남은 기간 동안 축제준비에 최선을 다하는 한편, 관광객들이 안심하고 편리하게 축제를 관람할 수 있도록 ‘친절·질서 운동과 자가용 운행 안하기 운동’등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성공적인 축제로 이끌기로 했다.

이창희 시장은 “올해 축제는 긴 추석연휴로 인해 축제 운영과 관광객 유치에 어려움이 예상되므로 빈틈없는 기획으로 사전 준비에 각별한 노력을 다해 줄 것”과 “유관기관, 참여 단체 등과 협조 체제를 강화해 축제장 안전관리는 물론 교통·환경·숙박·음식 등 손님맞이에 빈틈이 없도록 남다른 열정과 주인의식, 사명감을 가지고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개천예술제, 드라마페스티벌 등 축제·행사 한가득
제67회를 맞이하는 개천예술제는 시민이 축제의 주체가 되어‘시민과 소통하는 축제’, ‘예술로 하나 되는 축제’, ‘미래로 도약하는 축제’에 방향을 두고 오는 10월 3일부터 10일까지 진주성과 남강 둔치 등 시내 일원에서 개최된다.

올해 개천예술제는 추석 연휴를 감안해 축제 운영과 관리, 관광객을 배려해 주요 행사 일정을 조정했다. 서제·개제식은 10월 3일로 통합해 간소화 운영하고, 주간 가장행렬은 10월 6일, 야간 가장행렬은 10월 5일과 6일 개최된다.

풍물시장은 지역 문화예술인의 작품을 활용한 설치 미술, 휘호시연, 예술공연 등을 준비하고 있으며, 새롭고 다채로운 먹거리 제공을 위해 푸드트럭 구역을 신설해 다양한 연령층의 보다 많은 시민들이 동참하고 즐길 수 있는 축제장이 되도록 계획하고 있다.

국내외 팬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드라마와 스타들을 만나볼 수 있는 대한민국 대표 드라마 축제인 ‘2017 코리아드라마페스티벌’은 10월 1일부터 15일까지 경남문화예술회관 및 장대동 남강둔치에서 개최된다. 올해는 유등축제장, 드라마페스티벌 등 모든 부교(수상다리)는 무료로 운영해 관광객의 편의를 도모한다.

이 외에도 10월 2일부터 10일까지 진주남강 야외전시장에서 개최되는 진주실크박람회에는 직물, 패션, 악세사리 등의 실크제품을 전시·판매해 관광객들을 유혹할 예정이다. 또 10월 5일부터 10일까지‘124회 진주전국전통소싸움대회’, 10월 10일‘시민의 날 행사’등이 열리고‘2017 진주공예인축제한마당’, ‘진주가요제’등도 잇따라 개최된다.

◆진주남강유등축제
2017 진주남강유등축제는 오는 10월 1일부터 15일까지 진주성과 남강 일원에서 개최된다. 올해는 민족 최대의 명절인 추석과 연계해 축제의 주제를 '한국의 세시풍속'으로 선정하고 진주성에 추석, 설날, 단오 등 우리 고유의 전통문화와 풍습을 등(燈)으로 선보여 추석 맞춤형 축제로 운영된다.

추석연휴 기간(10월 1일~9일)을 감안해 시민과 인근 지역민을 대폭 우대한다. 추석연휴 및 공휴일 관계없이 진주시민은 주중(월~목) 무료입장, 경남도민·남중권발전협의회 5개 시·군민(순천·여수·광양시, 보성·고흥군)은 주중 50% 할인 혜택이 주어진다. 이와 함께 65세 이상 어르신, 군인, 국가유공자, 장애인 등은 축제기간 50% 할인되며, 7세 미만 어린이에게는 무료로 운영한다.

주말(금~일요일)은 축제의 중·장기 발전과 관람객의 안전, 도심 및 축제장 혼잡, 외부 관람객을 배려하는 차원에서 지난해와 같이 유료로 운영한다.

올해 유등축제 사전 입장권은 오는 9월 30일까지 인터넷, 스마트폰 앱, 현장 판매처 등을 통해 사전 입장권을 판매한다. 사전 입장권은 현장권 대비 20% 할인된 가격이다.

진주남강유등축제는 아름다운 남강과 진주성 촉석루를 배경으로 7만 여개의 유등과 축제의 역사성을 소재로 한 최첨단 콘텐츠 영상을 도입해 전통적인 유등과 현대적인 빛이 조화된 환상적인 축제장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축제 유래를 복원한 '하늘 위 풍등', 진주의 발전을 기원하는 4령(용·봉황·거북·기린), 유등축제의 세계 진출을 형상화한 ‘에펠탑’ 등 새로운 볼거리를 준비하고 체험 및 참여행사도 대폭 정비해 관광객에게 새로운 경험과 특별한 감동을 주는 축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성공을 기원하는 특별존도 진주유등축제장에 마련된다.전 세계인의 겨울축제인 평창 동계 올림픽을 찾는 국내외 관광객에게 대한민국의 전통문화 우수성을 접하고 동계올림픽을 미리 만나볼 수 있는 기회의 장을 제공하기 위해 진주성에 전통등과 동계올림픽 관련 등이 설치된다.

진주유등축제에 설치된 등은 축제가 끝나면 평창동계 올림픽 개최지에 전시될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8~9월에 진주관광 서포터즈를 중심으로 전국 여행사와 초·중·고교를 방문해 여행사 관광 상품 채택과 학생 수학여행, 현장 체험학습 등 주·야간 단체 관람객을 적극 유치하고, 국제 및 국내 유명 박람회에 적극 참여해 진주의 축제를 적극 홍보하고 있다.

한국관광공사, 한국도로공사와 협업해 전 세계에 8개 국어로 진주남강유등축제를 홍보하는 동시에 고속도로 휴게소와 진주성 등 관광지를 연결해 스탬프 투어도 실시된다.

더불어 축제장과 진주지하상가 '에나몰', 중앙시장 '청춘다락', 축제장 외곽의 교량 테마 길, 시민 참여형 프로그램 등과 연계성을 강화해 인근 지역 상권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축제장 안전관리 및 손님맞이도 완벽 준비
시는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성공적인 축제를 이끈 다고 보고 교통봉사, 관광안내, 급수봉사, 외국어 통역, 유람선 관광 해설 등 5개 분야 자원봉사자를 모집해 관광객 편의를 최우선으로 하는 축제장을 운영한다. 올해 축제는 추석연휴가 포함돼 자원봉사자 모집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외지 관람객과 인근 주민들의 교통 편의를 위해 관문 주변에 임시주차장 10개소 9470면, 행사장 주변 5개소 1100면, 축제장 인근 주민들을 위한 임시주차장 3개소 650면 등 1만1220면의 임시주차장을 조성한다.

무료 셔틀버스는 5개 노선에 평일 23대, 주말 53대로 편성해 7~15분 간격으로 임시주차장에서 축제장으로 운행하며, 셔틀버스 전용차로도 김시민 대교에서 진양교까지 운행한다.

숙박·음식 문제에서도 서비스 업주 친절교육을 실시해 친절·질서·청결운동을 전개하고 바가지요금 근절 대책도 마련해 시행하기로 했다. 지난해 시민들의 자발적인 동참으로 큰 효과를 본 축제기간 ‘대중교통 이용하기와 자가용 운행 안하기 운동’은 올해도 지속적으로 전개한다.

축제장 안전문제를 최우선적으로 고려해 안전관리계획을 수립해 대비하는 한편 축제장에 종합상황실을 설치·운영하고 책임보험도 가입한다. 또 시 및 도 단위 안전점검, 관계자 합동 현장점검도 실시한다. 한송학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