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전문교육기관’ 창원에도 생긴다
‘드론 전문교육기관’ 창원에도 생긴다
  • 최원태기자
  • 승인 2017.09.04 18:35
  • 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경량비행장치 조종 교육원 국토부 지정기관 신청

창원시가 드론산업이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분야로 떠오르며 ‘정부 7대 신(新)산업’의 하나로 육성되고 있는 가운데 드론의 중요성을 충분히 공감하면서 드론산업을 육성하고 드론 저변확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1일 밝혔다.


‘드론’은 측량, 방송용 촬영, 농업용 방제, 산불감시 및 조기진화, 송신철탑 안전점검, 가까운 섬 지역 가벼운 필수품 택배사업, 산악구급약품 배송이나 실종자 수색 등 다양한 분야의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사업으로,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분야다.

창원시는 첫째로 드론 전문인력 양성이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드론 전문교육기관을 육성하기 위해 뛰고 있다. 지난 7월 A업체가 창원종합운동장에 강의실과 실기교육장을 마련해 초경량비행장치 조종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원을 개원하고, 국토교통부 지정 교육기관으로 등록받기 위해 신청서를 제출한 상태다.

현재 국토교통부로부터 지정을 받은 드론 전문교육기관은 16곳으로 서울시 2, 부산시 2, 경기도 4, 강원도 1, 충북 2, 전남 2, 전북 1, 경남 1, 세종시 1곳이며, 창원에는 지정 교육기관이 없었다.

창원시에도 국가 지정 드론 전문교육기관이 설립되면, 그간 드론조종사 자격취득을 위해 원정교육을 가야했던 창원시민의 불편이 해소됨으로써 드론 전문인력 양성이 더욱더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창원시는 앞으로 드론 기술력을 강화하기 위해 공공분야 드론 활용 확대, 비즈니스 모델 중심의 R&D 기관 유치, 관내 대학교 및 기업체와의 산학협력을 강화하고, 드론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드론공원이나 무인항공레저파크 조성 등을 장기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다.

정부(국토교통부)는 올해 ‘드론산업 발전 기본계획(안)’(2017~2026)을 발표하면서 현재 704억원 규모인 드론 시장을 10년 뒤 60배인 4조1000억원 규모로 성장시키고, 산업용 드론 6만대를 상용화시키겠다는 내용의 야심찬 계획을 발표하면서 내년부터 2022년까지 5년 동안 약 1조2000억원을 투입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김응규 창원시 경제국장은 “4차 산업혁명의 정부정책에 발맞춰 우리시가 첨단산업과 연계해 드론산업을 선도하는 도시가 되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최원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