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생애주기별 수요맞춤형 인구정책 펼친다
창원시 생애주기별 수요맞춤형 인구정책 펼친다
  • 최원태기자
  • 승인 2017.09.04 18:35
  • 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시 인구정책실무추진단’ 발족ㆍ로드맵 착수
▲ 창원시는 지난 1일 ‘인구정책실무추진단’을 발족하고 ‘창원시 인구구조 분석’ 및 ‘인구증가 대책방향’을 논의하는 회의를 가졌다.

창원시는 ‘더불어 행복한 도시만들기’를 위해 임신부터 출산, 보육, 교육, 일자리, 주거까지 생애주기를 고려한 수요맞춤형 인구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4일 밝혔다.


창원시가 ‘창원형 인구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로드맵을 만들고 적극적으로 사업과제 발굴에 나선다.

먼저 시는 내실 있는 정책수립을 위해 1일 ‘인구정책실무추진단’을 발족하고 ‘창원시 인구구조 분석’ 및 ‘인구증가 대책방향’을 논의하는 회의를 가졌다.

‘인구정책실무추진단’은 산하에 5개 분과로 ▲정책·홍보분과 ▲임신·출산·보육분과 ▲교육분과 ▲일자리분과 ▲주거분과 등 인구정책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부서 26명의 공무원으로 구성됐으며, 지난 7월 조직개편을 통해 신설된 ‘지역인구정책담당’을 컨트롤 타워로 하여 인구정책사업을 적극 발굴하고 보다 체계적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향후 시는 이달 내 분과별 인구정책사업을 발굴하고, 창원 시정연구원과 공동으로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창원형 인구정책 기본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시는 최근 6년간 지역실정을 보니, 동남권 지역 내 부산, 김해, 함안 등 3개 도시에 인구유출이 집중됐으며, 3대 유출 주요인으로 ▲주택(35.0%) ▲직업(25.4%) ▲교육(6.3%) 순으로 나타남에 따라 이 분석자료를 바탕으로 행정력을 집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저출산·고령화 현상에 따른 생애주기별 접근과 앞서 3대 인구유출 주요인에 초첨을 맞춘 수요별 접근해 이 포용적 투트랙 전략이 향후 창원형 인구정책의 기본방향이다.

‘인구정책실무추진단’의 총괄팀장인 황진용 기획예산실장은 “우리지역의 실정을 면밀히 분석하고 고려해, 창원형 인구정책을 마련하겠다”며 “지역주민 수요가 높은 체감형 과제를 적극 발굴하고 빠른 시일 내에 기본계획을 수립해 통합도시 창원의 명성에 걸 맞는 인구유입 선순환 도시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최원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