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칼럼-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김영란법)-1
도민칼럼-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김영란법)-1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7.09.10 19:05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정한/합천애육원 원장

서정한/합천애육원 원장-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김영란법)-1


10월 4일(추석)을 앞두고 벌써부터 2018년 6월 13일 지방선거에 당선되기 위하여 예비후보들의 치열한 표 낚기 운동이 전개되고 있다.

상시 기부행위를 선거관리 위원회나 검찰, 경찰에서 단속한다고 계몽하지만 구석구석에 술 밥 먹고 돈을 주고 있다.

아직도 국민들의 인식이 “자유당 시절 고무신 막걸리 한잔이라도 주면 표를 준다”는 인정이랄까? 매표심리가 작용하고 있다.

선거법도 단속하지만 김영란 법(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에 관한 법률)은 더욱 두렵게 생각해야 한다. 고도로 발달된 몰래카메라, 스마트폰으로 녹음, 사진촬영 등 어디에서 걸려들지 모른다.

법 제1조(목적)에 이 법은 “공직자등에 대한 부정청탁 및 공직자 등의 금품 등에 수수(收受)를 금지함으로서 공직자 등의 공정한 직무수행을 보장하고 공공기관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확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되어 있다. 헌법 전문에 “유구한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우리 대한민국은 모든 사회적 폐습과 불의를 타파하여”라고 규정되어 있다.

김영란 법 제정 취지는 ①헌법적 가치의 실현 ②공직사회에 대한 국민의 신뢰제고 ③국제사회의 반부패 평가 향상 및 국가 경쟁력 제고 ④비윤리적 부패영역의 축소 ⑤기존 부패행위 통제의 사각지대 보완 ⑥우리 사회의 “부패 유발적 사회문화 요인 개선”에 목적이 있다. 2011년 6월14일 국무회의에서 “공정사회구현, 국민과 함께하는 청렴확산”일환으로 가칭<공직자의 청탁수수 및 사익추구 금지법>제정이 거론되고 국민권익위원회에서 <부정 청탁금지 및 공직자의 이해충돌 금지법>으로 법안 마련이 되었다.

2015년 5월 3일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되고 법안명칭은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로 약칭으로<청탁금지법> 3월 27일에 공포되고 2016년 9월 28일부터 시행되었다.

이 법은 형법(뇌물죄), 공직자 윤리법(4급 이상 재산등록 의무), 공무원 행동강령(필요적 징계)등을 보완하고 있다.

법 적용 대상은 국회, 법원, 헌법재판소, 선거관리위원회, 감사원, 국가인권위원회, 중앙행정 기관 및 그 소속기관, 지방자치단체 및 시도교육청, 공직유관단체(공직자 윤리법 제3조의 2), 공공기관 운영 법에 따른 기관(인사혁신처장),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정고시하는 기관,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교사 및 교수, 학교법인, <언론중재 및 피해 구제에 관한 법률> 제2조 제12호에 따른 언론사(방송사업자, 신문사업자, 잡지 등 정기간행물 사업자, 뉴스통신 사업자, 인터넷신문 사업자 등이다.

구체적으로 ①공무원 – 국가공무원법, 지방공무원법에 따른 공무원 및 다른 법률에 따라 임용복무, 신분보장 등에 있어서 공무원으로 인정된 사람, 사법연수원생, 수습 및 견습 중인 공무원, 공중보건의사, 청원경찰, 일반직 공무원, 특정직 공무원, 정무직 공무원, 별정직 공무원) ※국회의원, 지방의회 의원(선거로 취임한 공무원, 정무직 공무원도 적용대상이다) ②공적업무 종사자 – 사립학교의 장과 교직원, 학교법인의 임직원, 언론사의 대표자와 임직원, 계약직, 비정규직 포함되고, 용역(도급)계약을 체결한 업체의 직원은 법적용 대상에서 제외된다. ③공무수행 사인(私人) - 각종 법령에 따라 설치된 위원회의 공직자등이 아닌 위원, 권한을 위임, 위탁받은 법인, 단체, 개인등과 같은 공무수행 사인(私人)도 법 적용 대상이다. ④공직자 등의 배우자 – 공직자등의 배우자는 <공직자 등의 직무와 관련된 금품 수수에 처벌 대상이다> ⑤일반인 – 공직자 등에게 부정청탁을 하거나 수수금지 금품 등을 제공, 제공의 약속 또는 의사표시를 한 일반인도 처벌 대상이다. 선거법에서 기부행위와 같이 이 법도 동시에 적용된다.(계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