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농업환경자원 변동평가 업무협의회 개최
道 농업환경자원 변동평가 업무협의회 개최
  • 배병일기자
  • 승인 2017.09.19 18:34
  • 1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지방간 연구협력 강화·농업발전방안 모색
▲ 경상남도농업기술원이 19일, 20일 친환경연구과 3층 세미나실에서 ‘농업환경자원 변동평가 업무협의회’를 개최했다.

경상남도농업기술원(원장 이상대)이 전국 농경지의 건강하고 안전한 농업환경자원 관리 발전방안을 찾기 위한 ‘농업환경자원 변동평가 업무협의회’를 개최했다.


19일, 20일 이틀간, 도 농업기술원 친환경연구과 3층 세미나실에서 열린 이번 협의회는 국립농업과학원 및 각 도 농업기술원과 대학의 과제 책임자, 참여 연구원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속가능한 농업환경 관리를 위한 주요사업 추진과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전문가 협의회가 마련됐다. 특히 농업환경자원의 변동평가를 활용해 농경지 환경오염을 막고 안전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는 방안 마련에 주안점을 두고 진행됐다.

농업환경자원 변동평가는 중앙과 지방간 연구협력 과제로 올해부터 오는 2020년까지 4년간 5개 세부과제, 24개 협동과제를 중심으로 농업환경자원관리 실태를 과학적으로 진단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농업환경자원관리 강화 방안을 찾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도 농업기술원과 농촌진흥청이 공동으로 추진한 이번 협의회는 조사 분야별로 전국 일반농경지 밭 토양 화학성 및 물리성 변동조사, 취약농경지 토양환경 변동조사, 농업용수 수질 조사 및 비료사용 실태에 관한 업무협력과 결과활용 방안에 대해 집중적인 협의와 토론이 이루어진다.

첫날인 19일은 농업환경보전 프로그램 기본계획을 소개하고, 농업환경보전 프로그램을 위한 농경지 양분관리 이행활동에 관한 초청강연이 진행됐다. 이어 모바일 기반 환경변동 조사시스템 개발 추진내용 및 계획과 농업환경의 공익적 가치 평가방법에 대한 과제발표를 실시했다.

둘째 날은 농업환경자원 변동평가 업무의 세부과제별로 진행하게 되며, 토양, 중금속, 비료사용실태조사, 농업용수 수질 등 조사 분야의 결과평가를 통해 성과달성도를 점검하게 된다.

도 농업기술원 이병정 친환경연구과장은 “농업환경자원 조사와 변동 평가를 통해 토양 관리정책 및 기술개발 방향을 설정하고, 건강하고 안전한 농업환경기반을 구축하는데 필요한 과학적 기준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농업환경자원 변동평가는 농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지난 1999년 시작으로 친환경농어업 육성 및 유기식품 등의 관리·지원에 관한 법률 제10조 농업자원의 보전 및 농업환경의 개선, 제11조 농업자원 및 농업환경의 실태조사에 의한 법적의무 사업이다. 배병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