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이전 공공기관 지역인재채용 확대를 반긴다
사설-이전 공공기관 지역인재채용 확대를 반긴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7.09.20 18:30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 진주혁신도시를 비롯해 전국 10개 도시에 건설된 혁신도시는 국토균형개발을 위한 국가시책으로 추진돼 수도권에 소재하던 공공기관의 이전이 마무리됐다. 그러나 진주혁신도시를 비롯한 전국 혁신도시의 효과는 지역민들의 당초 기대에 못미치고 있는 실정이다. 입주 공공기관 임직원 가운에 나홀로 이주하는 기러기족이 대부분인데다 지역인재 채용률도 기대에 못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경남 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실적은 10% 초반대에 그쳐 전국 10개 혁신도시 가운데 하위권이다. 조금씩 상승하고는 있지만 지역에서는 더많은 일자리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청년 실업자가 양산되고 지방대학 인재 유출과 지역 불균형은 더욱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지방이전 공공기관들의 지역인재 채용률이 저조한 것은 문제로 지적되어 왔다.

이런 가운데 정부가 지방이전 혁신도시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을 의무화한다고 발표한 것은 크게 환영할 만한 일이다. 국토교통부와 교육부는 지방이전공공기관의 지역학교출신 의무채용 비율을 내년에 18%로 정하고 매년 3%씩 높여 2022년까지 30%를 달성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제도가 실효성 있게 운영되도록 이전 공공기관별 채용실적을 매년 공표하고, 공공기관 경영평가에도 지역인재 채용실적과 노력도 등을 반영한다.
지역인재 채용 의무화가 지역균형발전과 지방분권 실현을 위한 초석이다. 그동안 전국 혁신도시협의회와 지역 정치권에서는 지역인재 채용 30% 실현을 꾸준하게 제기했는데 이런 노력이 이번에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제도 취지에 맞게 이전 공공기관은 지역사회에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지역사회는 우수 인력을 양성 공급하는 선순환 구조가 조기에 정착되기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