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대 외국인 대상 우리말 실력 겨룬다
경상대 외국인 대상 우리말 실력 겨룬다
  • 윤다정 수습기자
  • 승인 2017.09.25 18:24
  • 9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국인 말하기 대회·국어 경시대회 27일 신축 박물관서

 제571돌 한글날 기념…일반부·학생부 각 8명 본선 진출

경상대학교 국어문화원은 제571돌 한글날을 기념하여 외국인 말하기 대회, 국어 경시대회를 개최한다.


경상대 국어문화원(원장 임규홍 국어국문학과 교수)이 주최·주관하는 ‘제9회 경상 외국인 말하기 대회’는 오는 27일 오후 1시에 경상대학교 신축한 박물관 1층 대강당에서 개최한다. 경남도내에 거주하는 외국인이 우리말 실력을 뽐내는 이번 ‘경상 외국인 말하기 대회’의 주제는 일반부는 ‘나의 가족’이고 학생부는 ‘나의 꿈’이다. 이 대회는 농협중앙회 경상대학교 지점의 후원으로 열린다.

경남에서 살고 있는 결혼 이민자와 경상대학교 유학생들이 참가 지원서를 냈으며 1차 원고 심사를 거쳐 각 8명의 본선 진출자가 뽑혔다. 국어문화원에 따르면 올해는 참가를 희망하는 지원자들이 많아 2차 본선 진출자를 뽑는 데 힘들었다는 후문이다.

치열한 경쟁을 뚫고 진출한 일반부 참가자들은 네팔, 필리핀, 베트남, 일본 출신의 이주민 여성들이며, 학생부 참가자들은 경상대학교에 재학 중인 몽골, 중국, 베트남 출신의 학부생과 대학원생 그리고 한국어 연수생이다.

2차 본선에서는 주제에 대해 말맛을 살려 얼마나 유창하게 말하는지를 놓고 겨루게 된다.

또한 경상대 국어문화원은 한국어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우리말 실력을 겨루는 ‘제12회 경상 국어 경시대회’를 내달 13일 오후 4시 남명학관에서 개최한다.

참가 신청은 오는 29일까지 받으며 국어문화원 누리집(www.ckc.ac.kr)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국어문화원으로 직접 방문하여 제출하면 된다. 이날 경시대회에서는 경상대학교 재학생들이 평소 갈고 닦은 국어 실력을 겨루게 되며, 시험 내용은 어휘, 맞춤법, 띄어쓰기를 포함한 국어 능력이다. 시험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10명의 학생들에게는 상장과 상금을 수여한다. 으뜸상 1명에게는 20만 원, 버금상 2명에게는 15만 원, 돋움상 3명에게는 10만 원, 기림상 4명에게는 5만 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우리말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경시대회에 참가한 모든 학생에게는 참가 기념품을 준다.

자세한 내용은 경상대학교 국어문화원(055-772-0763, 0768)으로 문의하면 된다. 윤다정 수습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