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신공항 ‘전면 백지화’ 주장 제기
김해신공항 ‘전면 백지화’ 주장 제기
  • 이봉우기자
  • 승인 2017.09.25 18:24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시의회 엄정 의원 "백지화만이 해결방안"
▲ 엄정 김해의원

김해시의회 엄정(자유한국당)의원이 소음핵폭탄의 대재앙으로 김해시민들의 삶의 질을 괴롭히게 되는 김해신공항 건립 전면 백지화만이 해결방안이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이 같은 엄의원의 주장은 지난 18일 김경수 의원이 소음피해지역 주민의 동의를 구해 근본적 해법을 찾는 것과 함께 재검토의 필요성을 제기한 가운데 나온 전면 백지화 방안 주장이어서 더욱 관심을 끌고 있다.

엄의원은 25일 김해시의회 제205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에서 김해신공항 건립에 따른 소음이 김해시민을 대재앙으로 몰아 신공항 건립은 백지화 돼야 한다는 이유를 들었다.

특히 그는 만약 신공항 건설을 추진하겠다면 활주로 방향을 부산으로 바꾸고 명칭도 김해시민들과는 무관하게 부산신공항으로 건설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더욱이 엄의원은 김해시민의 생존권과 연관돼 있는 김해신공항 건립에 대해 시민의 뜻이 전혀 반영되지 않는 신공항 건설은 백지화 돼야 되며 그렇지 않을 경우 투쟁에 자신이 앞장설 각오를 다짐했다.

김해공항이 신공항으로 결정된 이유를 두고 정치적 이해관계에 얽혀 결론이 내려진 것이라고 판단된다고 했다.

따라서 김해시민은 세부안이 발표되기 전 신공항 건립은 김해시 발전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감에 사로잡혀 있었지만 지난 6월 김해신공항 정부계획안이 발표된 내용을 김해시민을 기대감에서 절망감으로 빠뜨리게 했다고 강조했다.

이를 보면 1일 운항횟수는 335회에서 819회로 배 이상 늘어나며, 주목할 내용은 신공항 건립 시 추가되는 3200미터의 신활주로 방향이라는 것이다.

이 활주로 방향은 김해시청을 중심으로 부원동, 내외동 정중앙을 관통하고 있다는 것이다.

경남발전연구원 예비 타당성 조사 자료에 따르면 김해 6개지역 칠산, 주촌, 회현, 불암 등이 소음영향지역 내 포함돼 있으며 인접한 지역인 장유, 북부, 동상, 삼정동 등이 피해지역이라고 봐야 된다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김해시 전체가 피해 지역이라는 것이다.

끝으로 엄 의원은 허성곤 김해시장의 찬성견해에 대해서 시민의 입장에 서서 김해신공항 문제를 다시 한번 제고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봉우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