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군 무인헬기로 조사료 동계작물 파종
고성군 무인헬기로 조사료 동계작물 파종
  • 백삼기기자
  • 승인 2017.10.12 18:36
  • 7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벼 수확기 노동력 부족 해결·적기 파종 가능
▲ 고성군농업기술센터는 푸른들가꾸기사업의 일환으로 무인헬기를 이용한 조사료 동계작물 파종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고성군농업기술센터는 푸른들가꾸기사업의 일환으로 재배면적확대와 재배 노동력 절감을 위해 무인헬기를 이용한 조사료 동계작물 파종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100㏊면적으로 조성된 시범단지에 입모 파종이 가능한 이탈리안 라이그라스 종자를 무인헬기를 이용해 파종했다.

이탈리안 라이그라스는 조단백질 함량이 많아 사료가치가 높고, 가축 기호성이 매우 높은 편이며 습해에도 잘 견디기 때문에 재배농가가 계속 증가하고 있으나, 벼 수확기에 노동력 집중 투입으로 적기에 파종하기 힘든 문제점이 있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무인헬기 이용한 파종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조사료 항공파종 시범단지 조성에 참여하는 조사료 경영체 대표 문재용 씨는 “파종시기가 벼 수확 전이기 때문에 기존에는 직접 비료살포기(미스크기)를 이용해 파종을 해야 했는데, 이러한 관행적 방법은 적기에 많은 면적을 파종하는데 어려움이 많았다. 반면 무인헬기로 파종할 경우 벼 수확 및 볏짚수거로 인한 파종지연을 해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월동 사료작물 파종에 필요한 노동력 절감과 잦은 가을비 등 악천후로 인한 적기 영농 지연 해결 등 1석 3조 이상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말했다.

고성군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무인헬기를 이용해 조사료 파종작업을 하면 50%이상의 경비절감과 90%의 노동력 절감효과가 있어 이번 시범사업 결과와 내년도 조사료 수확량 조사 분석을 통해 항공파종 면적을 확대 해 나겠다”고 밝혔다. 백삼기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