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녕군 우포따오기 야생방사 준비 박차
창녕군 우포따오기 야생방사 준비 박차
  • 홍재룡기자
  • 승인 2017.10.18 18:27
  • 8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생방사 성공 기원제·역사 체험관 개관

현재 313마리 보유…내년 상반기 방사 계획


창녕군은 2018년도 상반기 우포따오기 야생방사 준비의 일환으로 야생적응 방사장에 따오기 7마리를 입식하고, 안전성 테스트와 함께 우포늪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한 야생방사 성공 기원제, 우포늪을 찾는 탐방객들에게 따오기 복원의 중요성을 홍보하는 따오기 역사체험관 개관식을 18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창녕군에서는 이날, 2018년 우포따오기를 방사 후에 성공적인 자연안착을 염원하는 기원제를 지내고, 내년 상반기에 있을 야생적응훈련에 대비해서 방사장에 따오기를 미리 입식함으로서 시설물의 안전성, 습지에 대한 적응성 테스트 등 야생방사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또한, 개관된 우포따오기 역사체험관에는 천연기념물 제198호인 따오기의 멸종원인의 기록을 살펴보는 과거존과, 따오기 복원과정인 현재존, 방사 후 따오기 모습인 미래존으로 구성되어 있어 과거와 현재, 미래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역사체험관도 개관되면서 우포따오기복원센터에는 기존의 관람케이지와 유사따오기 외에 역사체험관과 야생적응 방사장 둘레길을 추가로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우포따오기는 중국에서 2008년에 1쌍과 2013년에 수컷 2마리를 도입하여 309마리 증식에 성공함으로서 현재 313마리의 따오기를 보유하게 되었고, 복원을 시작한지 10여년 만에 국내와 세계 조류학회의 관심 속에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었으며, 2018년 상반기에는 우포늪 하늘에 따오기를 자연 방사할 계획으로 있다.

한편, 이날 김충식 창녕군수는 개관식 식사(式辭)를 통해 “따오기 복원의 성공이 있기까지 환경부와 문화재청, 경상남도의 적극적인 도움과 지원에 감사드리며, 우포따오기 역사 체험관이 후손들에게 소중하게 물려 줄 유산으로서 자연과 사람이 공생하면서 살아가야하는 필연적인 가치를 담아낼 것이다”라며 강한 우포따오기 복원의지를 밝혔다.

따오기 관람은 이틀 전에 인터넷홈페이지(www.ibis.or.kr)에서 사전 예약을 해야 탐방이 가능하며 관람료는 무료이다. 관람시간은 1일 4회(10:00, 10:30, 14:00, 14:30) 진행되며 매주 월요일은 휴무이다.

우포따오기복원센터 관계자는 “서식지 파괴로 멸종되었던 따오기를 복원하여 2018년에 우포늪에 방사해서 성공적으로 자연에 정착하기 까지는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야만 성공이 가능하기에 국민들의 지속적인 격려와 협조를 당부 드린다”고 밝혔다. 홍재룡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