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 내항 강구안 친수사업 시민 74.8%가 반대
통영 내항 강구안 친수사업 시민 74.8%가 반대
  • 백삼기기자
  • 승인 2017.10.18 18:27
  • 7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영시민사회단체연대 설문조사…“어민들 삶의 터전 지켜야”

지난 2007년 당시 지역 국회의원의 제안으로 시작됐고, 최근 재추진이 되고 있는 ‘통영항 강구안 친수시설 조성사업’이 시민들의 지지를 받지 못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통영시민사회단체연대는 지난 9월 4일~10월 9일까지 통영시민과 전 국민을 대상으로 온라인(구글 설문지), 오프라인(거리 설문조사) 설문 조사 결과 개발(사업) 찬성 24.5%, 존속(사업 반대) 74.8%로 '통영항 강구안 친수시설 조성사업'을 반대하는 여론이 찬성보다 3배 넘게 높게 나왔다고 17일 밝혔다.

경남도와 통영시, 해양수산부가 '강구안 친수시설 정비사업'을 추진하자, 시민단체가 설문조사를 벌인 것이다.

설문조사는 “통영항이 현재대로 존속되기를 바라느냐”, “친수공간으로 개발되어야 하느냐” 등에 대해 물었다.

‘강구안 친수시설 정비사업’은 국비 414억원을 들여 어선을 대체 항으로 옮기고 강구안 바다 일부를 매립하고, 철근구조물을 설치해 분수대와 놀이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즉, 항만을 시민들의 문화휴식공간을 겸한 친수관광 미항으로 개발한다는 복안이다.

하지만 이 사업은 ‘통영 최초 항일의거지이자 이순신 장군의 구국정신이 그대로 배여 있는 역사적 공간’ ‘빼어난 풍광을 지녀 한국의 나폴리라 불리는 미항’‘태풍을 피하는 어선들의 천혜의 피항지’ ‘싱싱한 활어들을 볼 수 있는 생동하는 어항’등의 이유로 부정적인 면도 많았다.

용역 보고회에 참석했던 김만옥 시의원은 “강구안 어선을 밖으로 내몰고 요트와 거북선만 남기는 계획은 잘못됐다”며 “항구에 어선이 없는 것은 앙꼬 없는 찐빵과 같이 생명력을 잃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민들의 반대 우세 여론을 수렴한 통영시민사회단체연대는 통영시장, 경상남도지사, 마산해양수산청장, 해양수산부장관, 청와대에 설문조사 결과를 발송하고 이달 중으로 통영시장 간담회를 추진해 사업 취소를 건의 할 계획이다.

또 10월 24일 오후 7시 시민사회단체와 시민 그리고 역사, 사회, 건축, 법조, 환경, 해양, 문화예술계 등 분야별 전문가들이 참석하는 ‘통영항의 바람직한 미래를 위한 제 시민 원탁회의’를 개최한다. 백삼기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