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원도심 미래발전 자치구 통합 강력 추진
부산시 원도심 미래발전 자치구 통합 강력 추진
  • 이광석기자
  • 승인 2017.11.02 18:38
  • 8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는 지난 10월 26일 지방자치의 날을 맞아 전남 여수에서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전국시·도지사간담회’에서 발표된 ‘자치분권 로드맵’으로 원도심 4개 구 통합에 대한 정부의 지원의지를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원도심통합을 더욱 강력하게 추진하겠다고 2일 밝혔다.


정부의 ‘자치분권 로드맵’은 ‘내 삶을 바꾸는 자치분권’을 비전으로, ‘연방제에 버금가는 강력한 지방분권’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5대 핵심전략으로 중앙권한의 획기적 지방이양, 강력한 재정분권 추진, 자치단체 자치역량 제고, 풀뿌리 주민자치 강화, 네트워크형 지방행정체계 구축을 그 내용으로 담고 있다.

이 중 ‘네트워크형 지방행정체계 구축’은 자율적인 자치단체 간 행정구역 통합․조정을 지원하기 위해 자율통합에 대한 행·재정 특례를 강화하고 자치단체 간 행정구역 경계조정 절차를 개선하는 것이다.

이날 서병수 시장은 “우리 부산은 현재 낙후된 원도심 4개구 통합을 추진 중으로, 지방자치발전위원회의 통합방안 마련과 행정안전부 권고안을 기다리고 있다”며, “전국 최초의 자치구 간 통합이니만큼 자치분권 모범사례가 될 수 있도록 정부의 강력한 지원을 요청한다”고 건의한 바 있다.

한편, 현재 지방자치발전위원회에 제출된 원도심통합 안건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서병수 시장은 11월초에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와 지방자치발전위원회(위원장 정순관)를 방문하여 원도심의 현재와 통합 후 모습을 설명하고, 행정·재정 인센티브 강화를 위한 통합 관련 법규 개정과 지역개발특례를 위한 국비의 적극적 지원을 요청할 계획이다.

또한, 서병수 시장을 비롯한 시 간부직원들이 원도심 4개 구 현장에서 주민들에게 통합의 필요성과 당위성, 미래비전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캠페인을 펼치는 등 홍보도 강화할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지난 9월에 실시한 원도심통합 여론조사 결과 찬성비율이 높게 나타났고, 현재 반대 입장을 보이고 있는 중구에서도 여론변화가 감지되고 있다”며, “36만 원도심 구민들이 통일시대 유라시아 관문도시 부산의 중심에서 미래의 희망과 꿈을 꿀 수 있도록 일부 반대하는 정치권에서 대승적인 양보와 결단을 내려준다면, 동부산, 서부산과 함께 원도심을 부산발전의 3대 축으로 개발하여, 2030년 대한민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원도심 통합구는 반드시 이루어질 것이다”고 말했다. 이광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