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 밀양기상과학관·아리랑 우주천문대 착공
국립 밀양기상과학관·아리랑 우주천문대 착공
  • 장금성기자
  • 승인 2017.11.08 20:04
  • 8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비 110억여원· 시비 120억여원 각각 투입

시민 과학적소양 증진 첨단 미래도시로 도약


▲ 밀양시는 8일 시립박물관 앞 분수광장에서국립 밀양기상과학관과 밀양아리랑 우주천문대 착공식을 가졌다.
밀양시는 8일 국립 밀양기상과학관과 밀양아리랑 우주천문대 착공식을 시립박물관 앞 분수광장에서 가졌다.

밀양시는 전국 최초로 동일한 부지(밀양시 교동 산 24-1 번지 일원)에 기상과학관과 우주천문대를 건립함으로서 시민들의 과학적 소양을 증진시키고 과학과 자연이 함께하는 첨단 미래도시로 나아가는 발판을 마련한다.

국립 밀양기상과학관은 지난 2015년 12월 정부 직접 지원사업으로 밀양시에 유치되어 2016년 7월 기상청과 MOU를 체결하고 본격적으로 사업이 추진되어 왔다.

국립 밀양기상과학관은 국비 약 110억원을 들여 지하 1층, 지상 2층의 연면적 2680㎡ 규모로 건립되며 기상과학원리 탐구활동과 기상현상체험, 일기예보생산, 우리지역 기후변화체험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즐기면서 배울 수 있는 학습 문화공간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밀양아리랑 우주천문대는 시비 약 120억원을 투입해 지상 4층의 연면적 2826㎡의 규모로, 태양과 달·행성·성단 등을 관측할 수 있는 관측실과 천체투영실, 전시체험관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밀양대공원에는 아리랑 아트센터와 출향인의 숲 등이 있어 기상과학관과 우주천문대가 건립되면 이들 시설들과 연계되는 시너지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립 밀양기상과학관과 밀양아리랑 우주천문대는 2019년 5월 개관을 목표로 추진된다.

박일호 시장은 “기상과 우주천문 분야의 첨단 미래과학이라는 학문적 특성이 밀양시가 추구하는 방향과 일치하고, 두 시설을 통해 시민들과 학생들의 과학적 사고력을 증진시키는 교육의 장이 될 것이다”라고 말하고 “밀양시의 다양한 관광자원과 연계된 랜드마크로서의 기능을 다해 줄 것을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장금성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