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출자출연기관 인사 공정성 확보돼야”
“공기업·출자출연기관 인사 공정성 확보돼야”
  • 최인생기자
  • 승인 2017.11.09 18:15
  • 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대행, 예산집행 효율성·내부혁신 등 강력 주문

13개 공기업·출자출연기관 경영혁신방안보고회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은 “최근 공기업 등에서 잦은 인사비리와 일탈행위가 발생해 지탄의 대상이 되고 있다”며 “인사와 채용의 공정성, 예산집행의 효율성, 내부혁신·윤리경영을 통해 출자·출연기관이 제 역할을 찾아라”고 강력히 지시했다

한경호 대행 주재로 9일 13개 지방공기업 및 출자출연기관장이 참여한 가운데 경영혁신방안 보고회 형식으로 가진 이날 회의는 최근 몇몇 공기업의 채용비리로 행정안전부가 지방공기업 채용비리 특별점검에 나선 가운데 경남도의 선도적인 조직 기강 확립과 혁신방안 수립을 위해 마련했다.

이날 발표된 주요 기관별 경영혁신방안을 보면 경남개발공사는 국정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위한 전담조직을 구성하고 지자체의 보상업무에 대한 위수탁 사업을 확대해 재정수입을 늘려 나가겠다고 보고했다.

㈜경남무역은 농수산식품 중소기업에 대한 수출컨설팅 등 맞춤형 수출지원을 강화하기로 하는 등 향후 역할을 재정립하기로 하고, 경남발전연구원과 경남테크노파크는 각각의 역할과 기능을 재검토하여 정책연구기관과 기술혁신 거점기관으로 혁신을 이루기로 했다.

(재)경남로봇랜드는 마산로봇랜드 조성사업이 완료되면 테마파크 운영과 관리를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2019년 FIRA 로보월드컵 개최를 추진하기로 했으며 경남신용보증재단은 소상공인 금융지원 사업 뿐 아니라 창업·교육·컨설팅 등 사업지원분야를 강화해 명실상부한 소상공인 종합지원기관으로 발돋움해 가겠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이날 회의에서는 각 기관별 혁신방안에 대해 도 소관 실국장들이 보완이 필요하거나 기관의 역할에 대해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했고 특히 감사관은 최근 전국적인 공공기관 채용비리와 관련한 감사배경을 설명하고 수감 기간 동안 출자·출연기관의 협조를 당부했다.

각 기관별 혁신방안을 보고받은 한 대행은 “문화예술진흥원을 합천으로 이전하는데 앞서 이전으로 인해 지역 문화예술인들이 겪게 될 불편을 먼저 해소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준공 전까지 도·진흥원·문화예술단체 등으로 구성되는 대책TF를 통해 종합적인 대책을 수립해 문화예술을 위한 본연의 기능을 강화하고 제2의 문화예술 융성을 위한 도약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 도는 기관별 설립 목적에 맞는 역할을 하고 있는지 성찰해 봐야 한다. 기관의 비전과 사업추진체계를 면밀히 점검해 달라”며 “지방공기업과 출자출연기관의 역할을 제대로 정립해야 한다. 무엇보다 인사와 채용의 공정성, 예산집행의 효율성이 중요하다. 내부혁신과 윤리경영을 통해 공기업과 출자출연기관이 본연의 기능과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탈바꿈하라”고 강력 지시했다.

이에 따라 도는 회의결과를 토대로 각 기관이 스스로 혁신방안을 수립해 실천할 수 있도록 하고 이행 과정에 대해 하나하나 챙겨 혁신이 미흡한 기관에 대해 별도의 대책을 마련함은 물론 특히 인사와 채용에 있어 인사위원회를 활성화하고 면접심사 시 외부위원 참여 확대 등 채용절차를 개선해 공정성을 확보하고 인사비리가 발생할 때에는 무관용 원칙을 적용해 나갈 방침이다. 최인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