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청 ‘고종시’ 대한민국 대표과일 선정
산청 ‘고종시’ 대한민국 대표과일 선정
  • 박철기자
  • 승인 2017.11.15 18:13
  • 6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곶감 원료감 최고상(농식품부장관상·산림청장상) 석권

▲ 대한민국 대표과일 선발대회에서 산림과수분야 최고상인 최우수상을 수상한 산청군 시천면 우성농장 조형섭(68)씨가 곶감 원료감인 고종시를 수확하며 활짝 웃고 있다.
17~19일 킨텍스 과일산업대전서 전시

산청 곶감의 원료감(떫은감)인 산청 고종시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대한민국 대표과일에 선정됐다.

15일 농림축산식품부와 산림청, 한국과수농협연합회 등에 따르면 조형섭(68·산청군 시천면)씨가 2017 대한민국 대표과일 선발대회에 출품한 고종시가 산림과수분야 최고상인 최우수, 손영욱(57·산청군 시천면)씨가 출품한 고종시가 우수상에 선정,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과 산림청장상을 수상한다.

전국 곶감 생산량의 10%를 차지하는 산청 고종시는 50brix에 달하는 높은 당도를 자랑한다. 식감이 부드럽고 차져 고종황제 진상품으로 쓰였다. 최근에는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여왕 선물, 청와대 설 선물 납품, 2016~17년 2년 연속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에 선정된 바 있다.

군은 지역 특산품인 곶감을 전국 최초로 지리적 표시등록(2006년 6월 9일, 산림청 제3호)했다. 또 매년 산청곶감축제를 개최해 브랜드 인지도 향상과 곶감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올해로 7회째인 대표과일선발대회는 지역·품종별로 다양한 과일을 소비자 선호기준에 맞게 평가한다. 한국과수농협연합회는 전국 시·군의 농업기술센터에서 사과·배 등 7대 과일을 추천받아 심사를 실시했다. 곶감 원료감(떫은감)·밤·대추 등 산림과수 부문은 산림청에서 별도 기준에 따라 심사를 진행했다.

이번에 선정된 대한민국 대표과일은 17~19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리는 ‘2017 대한민국 과일산업대전’에서 전시될 예정이다. 박철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