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시 금오산 산악자전거 코스 개발
밀양시 금오산 산악자전거 코스 개발
  • 장금성기자
  • 승인 2017.11.21 18:12
  • 8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일 금오산 산악자전거 대회 개최…레저스포츠 활성화 기대
▲ 밀양 금오산 산악자전거 코스

밀양에 산악자전거 코스가 신설되어 동호인들이 참가하는 첫 대회가 열리는 등 국민건강과 레저 스포츠 활동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밀양시는 밀양시 삼랑진에 있는 금오산에 잘 조성돼 있는 임도를 활용해 산악자전거(MTB)코스로 개발함으로서 산악레포츠 활성화에 기여하고 삼랑진을 중심으로 관광자원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밀양시가 추진한 금오산 산악자전거 코스는 모두 3개 코스로 ▲1코스(28.5km):삼랑진 검세 - 만어산 - 삼랑진 용전 ▲2코스(19.0km):삼랑진 검세 - 행곡리(행촌) ▲3코스(23.5km):삼랑진 검세 - 우곡리(율동) 구간이다.

밀양시는 사업비 2억여원을 투입해 간이쉼터와 자전거 거치대, 로프 등 안전시설, 표지판 등을 설치해 산악자전거 대회를 개최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했다.

밀양시는 산악자전거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해 기본계획을 수립한 뒤 사업시행에 들어가 엘리트 코스인 크로스컨트리, 다운힐 코스를 개발해 전국대회를 유치하며 전국 동호인 클럽대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삼랑진과 원동에 걸쳐 있는 금오산은 낙동강을 끼고 있어 주위 경관이 수려할 뿐 아니라 경부선 열차를 이용할 수 있어 교통도 편리해 등산객들도 많이 찾는 곳이다.

금오산만 오를 경우 4시간, 금오산- 천태산(630.9m) 코스는 6시간30분, 금오산-매봉산(755m) 코스는 6시간 정도 소요된다.

3~4개의 바위봉우리로 뭉쳐진 채 힘차게 단일봉 형상을 한 금오산은 멀리서 보아도 그 자태가 당당하며 주변에 삼랑진양수발전소가 안태호, 천태호 등 인공호수와 더불어 명소로 등장했고, 가락국 때 창건한 부은암은 이곳을 찾는 사람들에게 오늘과 어제를 가르쳐 주는 역사의 현장이다.

밀양 금오산 산악자전거 대회는 26일 삼랑진읍 송지리 대구~부산 고속도로 아래 둔치(낙동체육공원)에서 출발한다. 낙동체육공원-작원관-안태호-금오산-감물리-만어사입구-청룡마을-잠수교를 지나 낙동체육공원까지 이어지는 코스 43km 구간이다.

나무심기와 숲가꾸기 등 산림의 경영관리와 산불, 산림병해충 방제 등 산림보호와 산간마을 연결을 위한 도로였던 임도가 테마임도와 산림스포츠와 휴양시설 도로로 활용되면서 각광을 받고 있어 앞으로도 더욱 활용이 다양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장금성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