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연구지원센터’ 오늘 밀양서 착공
‘바이오연구지원센터’ 오늘 밀양서 착공
  • 한송학기자
  • 승인 2017.11.27 18:57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생물자원관의 야생식물 대량증식 기술개발

국립생물자원관의 야생식물 대량증식 기술개발

지역사회와 생물자원 협력 구축 지역특화 기대

 

▲ 바이오연구지원센터 조감도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관장 백운석)은 28일 밀양시 상남면에서 야생식물 대량증식과 연계한 지역사회 협력사업을 본격추진하기 위해 ‘바이오연구지원센터’ 착공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착공식에는 황계영 환경부 자연보전국장, 백운석 국립생물자원관장, 박일호 밀양시장을 비롯해 지역단체장 등 500여 명이 참석한다.

바이오연구지원센터는 연면적 1,861㎡, 지상 2층 규모 건물로 야생식물 대량증식 연구가 가능한 발광다이오드(LED) 종합 재배실, 배양실 및 실험실 등으로 구성되며, 2018년 10월에 완공될 예정이다.

바이오연구지원센터는 지역특화 야생식물 대량증식 기술개발을 위해 연구·실험시설 등을 갖추고 국립생물자원관 야생생물소재은행과 연계해 대량증식 핵심기능을 수행할 예정이다. 야생생물소재은행은 유전자원, 배양체, 천연물, 종자 등 우리나라 야생생물을 대상으로 다양한 생물소재의 확보·관리·보존·연구·분양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4대 은행이다.

또한 센터는 야생식물 종별 맞춤형 최적 증식환경 연구와 효율적·계획적 증식기술 개발을 통해 지역사회와 협력해 야생식물 자원화 기반을 마련하고, 바이오산업계를 지원할 계획이다.

국립생물자원관은 이번 바이오연구지원센터 건립을 계기로 지역사회와 협력을 확대해 우리나라 야생식물의 대중화와 자원화를 위한 연구를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백운석 관장은 “바이오연구지원센터가 본격적으로 운영되면, 야생식물의 전략적 대량증식 기술개발을 통해 나고야의정서를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박일호 밀양시장은 “국립생물자원관과 밀양시가 협력해 우리나라 생물자원의 효율적 대량증식 체계를 마련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장금성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