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대형건설공사 현장자문형 컨설팅 감사 빛나
道 대형건설공사 현장자문형 컨설팅 감사 빛나
  • 최인생기자
  • 승인 2017.11.27 18:57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산 261억원 효율적 집행‥개발부담금 742억원 부과
▲ 경남도는 올해 2월부터 11월까지 거제 산달도대교 등 도내 주요 대형건설공사장 75건에 대해 현장자문형 컨설팅 감사를 실시했다.

경남도는 올해 2월부터 11월까지 도내 주요 대형건설공사장 75건에 대해 대학교수 등 9개 분야 26명의 외부전문가들이 건설현장에 직접 참여해 벌인 현장자문 컨설팅 건설기술 특정감사가 예산 절감효과를 가져 오는 등 상당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성과로는 공공시설물을 개선하도록 대안 제시해 261억원의 예산을 효율적으로 집행토록 개선함과 각종 도시개발사업 시행에 따른 상·하수도 및 폐기물시설 등 원인자 부담금 742억원을 부과 조치해 공공시설에 재투자할 수 있도록 예산절감 효과를 거양했다.

대표적인 사례로 창원시에서 추진하는 하수도 중점관리지역 침수예방사업에 계획된 배수장 4개소만 계획한 것을 팔용 소하천 기본계획을 재검토 반영해 집중호우로 인한 침수 해소율이 100% 목적달성 될 수 있도록 권고하는 등 총 15개 사업장에 대해 대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또 도민의 생활안전과 밀접한 공용중인 교량 및 터널 시설물에 대해 하자발생이나 유지관리 실태 등을 점검해 품질확보에 대한 현장 중심형 현미경 감사도 실시했다.

아울러 잘못 건설하는 부분은 과감하게 재시공하는 한편 Feed-Back 기능을 반영해 구조적 문제점을 종합적으로 진단·분석해 개선대안 제시해 또 다른 시행착오를 방지했으며 무엇보다도 부실시공을 방지를 위해 공직기강을 확립하는 등 사업시행에 대한 사업의 책임성도 부여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광옥 경남도 감사관은 “이번 포항에서 일어난 규모 5.4지진에도 힘없이 파손되는 건축물 등을 보았을 때 설계와 시공의 중요성을 느꼈다”며 “앞으로도 도민의 안전을 위해 부실설계와 부실시공이 발붙이지 못하도록 감사기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최인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