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중소조선업체 살리기 ‘사활’
경남도 중소조선업체 살리기 ‘사활’
  • 최인생기자
  • 승인 2017.11.27 18:57
  • 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관협의체 상시 운영 범도민적인 지원체계 구축키로

한 대행 “어려움 겪는 중견조선소 반드시 회생시켜야”


경남도가 위기의 조선업계 정상화를 위해 범 도민적 지원체계를 갖추기로 했다.

한경호 권한대행은 27일 간부회의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조선업체가 정상화될 때까지 경남도와 유관 기관, 지역 국회의원, 은행, 상공계, 언론, 조선업계가 참여하는 민관협의체를 구성해 범도민적 지원체계를 갖추라”고 지시했다.

이날 간부회의의 중심은 중견조선업체 위기 대응방안으로 송부용 경남발전연구원장 직무대행은 보고를 통해 2015년 기준 경남지역 제조업 생산액 중 조선업이 31조 원으로 22.2%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국 생산액 대비 경남이 49.0%를 점하고 있다며 경남에서 조선업이 차지하는 위상을 언급했다.

이어 “조선업은 전후방 연계효과가 크고, 고용에서도 매우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는 만큼 STX와 성동조선 등 최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견조선소를 반드시 회생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한 대행은 “전국 조선업의 절반이 경남에 있고 경남 전체 생산액의 1/4이 조선산업에서 나온다. 지금 어려움이 있지만 경남은 조선산업에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또한 조선산업은 철강, 기계, 전자, 해운, 수산업, 관광산업 등 엄청난 전후방 연계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그리고 한 대행은 “조선산업은 경남이 포기할 수도, 포기해서도 안 되는 사활적 이익을 가진 산업이므로 단순히 금융논리만 가지고 접근해서는 안 된다”며 관련부서의 적극적인 대응을 주문했다.

아울러 한 대행은 “도가 중심이 돼 유관기관, 지역 국회의원, 은행, 상공계, 언론, 조선업계가 참여하는 민관협의체를 구성해 조선업계가 정상화될 때까지 상시운영 될 수 있도록 해 달라”며 “단발성 개입이나 대책으로는 한계가 있으므로 협의체 참여 기관별로 역할분담을 하고 피드백이 가능한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따라 경남도의 중소조선산업 지원대책이 한결 힘을 받을 전망이다. 최근 경남도는 조선소 회생을 위한 대정부 건의문 발송, 경상남도의회 조선특위 대정부 건의문 채택, 중형조선소 회생방안 마련을 위한 범도민 토론회 등을 개최하며 조선업 위기 극복을 위해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다.

한편 한경호 권한대행은 STX조선해양의 선수금환급보증(RG) 발급을 위해 장윤근 STX조선해양 대표와 만나 관련 방안을 협의하고 KDB산업은행 정용석 구조조정부문장(부행장)방문 건의 등을 통해 STX의 RG 발급에 힘을 보탠 바 있으며 23일에는 도청에서 성동조선 경영진과 만나 성동조선 정상화 방안을 함께 논의하기도 했다. 최인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