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황금상점 전국 롤모델 부상
진주시 황금상점 전국 롤모델 부상
  • 한송학기자
  • 승인 2017.11.29 18:23
  • 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 청년몰 성과·자생력 제고대회’ 개최

‘진주 청년몰 성과·자생력 제고대회’ 개최

이창희 시장 - 청년들 대화로 비전 토론

 

▲ 진주시가 28~29일 사천 KB손해보험 인재니움에서 ‘진주 청년몰 성과 및 자생력 제고 대회’를 개최했다.

진주시가 ‘진주 청년몰 성과 및 자생력 제고 대회’를 28~29일 이틀간 사천 KB손해보험 인재니움에서 개최했다.

이번 대회는 진주 중앙지하도 상가의 황금상점 청년 CEO와 청년몰 추진위원 등 40명이 참석해, 황금상점의 청년몰 준비에서 운영까지 지난 1년간을 가감 없이 분석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황금상점의 청년몰 사업단은 내달까지 위탁계약이 만료되지만, 또 다시 전국에서 4개를 뽑는 중소벤처기업부의 인큐베이팅 체험점포에 선정되어 내년 1년간 인큐베이팅 실시를 받게 되는 등 좋은 여건을 맞이하게 됐다.

이창희 진주시장은 이날 대회에서 청년 CEO들에게 지난 1년간 열정적으로 노력한 청년들의 노고를 치하하고 황금상점의 준비에서 운영까지의 생생한 경험과 청년 CEO들의 비전에 대한 토론을 이어갔다.

이창희 시장은 자리에서 “청년 창업자들은 주변상권과 상생협력을 통해 더 좋은 성과를 내겠다는 다짐이 올바른 상도를 실천하는 최선”이라고 강조하면서 “중앙지하도 상가의 청년몰인 황금상점과 중앙시장 2층에 성업 중인 청춘다락이 채 1년도 안된 짧은 기간에 전국 롤 모델로 급부상하고 있다. 영남지역 고등학생들과 전통시장 상인회 등에서 수차례의 견학과 체험 참여를 맞이한 것은 청년 CEO 여러분과 청년사업단의 청년다운 노력의 결실”이라고 격려했다.

청년몰 CEO 백대훈 회장은 "청년실업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들을 위해 진주시가 청년 일자리를 만들어 준데 대해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며 "기존 상인들과 지속적인 대화와 협력을 중요하게 생각해 동반성장을 목표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앞으로의 비전을 밝혔다.

한편 청년몰 사업은 전통시장의 활력을 제고하고 청년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기 위한 사업으로 15억원의 예산을 들여 중앙지하도 상가에 20명의 청년 상인을 모집 육성하고 점포 임대료와 인테리어 비용을 지원했다.

지난 8월 17일에는 진주중앙시장이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한 ‘2017년 제2차 전통시장 청년몰 조성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다시 15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함으로써 내년에도 창업에 뜻을 가진 청년상인을 모집할 계획이다.

2차 청년몰 사업은 중앙시장 2층의 ‘청춘다락’과 연접한 빈 점포를 활용해 20개의 청년상인 점포를 조성할 계획으로 진주중앙시장상인회(회장 허경순)와 협의해 기반시설 조성, 점포 개선, 공동마케팅, 교육, 임차료 지원 등 청년 창업에 필요한 지원을 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새로운 진주의 명소인‘청춘다락’과 연계한 2차 청년몰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중앙시장과 새롭게 조성된 지하상가‘에나몰’의 중흥기를 맞이할 것”이라며 “시민들의 더 많은 관심과 방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송학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